12월 14일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12/14/2016 18:59:54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올해  8번째이자 마지막 연방 공개시장위원회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0%∼0.75%로 올리는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이번 금리 인상은 당연히 미국 경제가 회복되고 있고,또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으며, 내년에도 세 차례 정도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위원들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미국이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자본유출 압력이 커지고 신흥국 경기에 충격을 줄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한국  수출의 회복도 지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리버사이드 지역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한 명이  결핵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와보건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LA 를 방문한 이 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14일) 오전   '화덕 경제 포럼'의 연사로 나서 강연했으며,  한국의 현 시국에 대해 큰 안타까움을 표현했지만,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극도로 말을 아꼈다. 

 

 Bank of Hope은 남가주의   8개를 비롯해 뉴욕과  뉴저지 지역 4개 등 통폐합이 되는 지점  12 개에 대해 오는 29일까지만 영업을 하고  30일부터는 폐쇄한다고 밝혔다.

 

오늘 아침  샌 프란시스코에서  북쪽으로 백 마일 떨어진 북가주 마야크마스  산간  지대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소노마 카운티와  맘모스 레이크  지역에서도  진도 3.9 가 넘는 지진이 있따라 발생했으나 피해 는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도날드 트럼프 새 정부의 국무 장관에 지명된  친러파인 틸러슨과   반러파인  매티스 국방장관 지명자간에  대중국, 대러시아 정책에  혼선과 엇박자가  엿보이면서  한반도 정책에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일본 방문을 앞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방 쿠릴 열도 4개 섬은 러시아의 영토라고 확실하게 못을 박았다.

 

뉴욕 증시의 주가는   어제의 rally mode를 연결시키지 못하고11월 28일 이후 12일만에 처음으로 주요 세 가지 지수 모두  하락세로 돌아섰다. 다우 존스 지수는 119 포인트, 내슈닥 지수는  27 포인트 하락했으며, 엇갈린 글로벌 증시와  5일만에 떨어진 유가가  부담으로 작용했다.

 

도날드 트럼프 새  정부의  국가 안보 보좌관에 지명된  마이클 Flynn 은 힐러리 클린튼이 미성년자들과의 성 범죄에 연루됐다는 허위 뉴스 싸이트에 연결시켰던  자신의 트위트를 슬그머니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도날드 트럼프 정부의 국무 장관 후보로 거론되었던 밋트 롬니 전 대선 후보는 입각 조건으로 도날드 트럼프측이 요구한 선거 기간  동안의 신랄한 트럼프 비판에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했으나 밋트 롬니는 이를 끝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무슬림들에 대한 정보를 담은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려는 도날드 트럼프의  희망에 반하여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등  미국내 굴지의 회사에 근무하는  소프트 웨어 엔지니어를 비롯한  경영인과 프로그램  전문가들  590 명은 성명을 발표하고  자신들은 그 같은 무슬림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돕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지카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단백질이 발견됐으며  이번에  발견된 두 가지 항체는 앞으로 지카 바이러스 퇴치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Yahoo 의 고객 정보 10억건 이상이 해킹당 했습니다.  야후사는  이 해킹은 지난 2013년 8월에 발생했으며, 이는 지난 9월에 밝혀진 5억건의 고객 정보 해킹과는 다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에  유학중인  한국 학생은 7만 5천명으로 지난 해보다 8 % 정도 감소했으나, 지난 7월 이후 3천명이나 늘어나 회복세가 뚜렷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지난 70년대 부터 귀금속 절도범으로 이름을 날린  86세 도리스 페인이  애틀란타에서 또 다시 2천 달러 상당의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훔치다 체포됐습니다. 도 리스 페인은  지난 2013년  다큐멘타리  ‘도리스 페인의 일생과 범죄’로 제작돼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한국 국회   국정 특별조사위원회 는 오늘  4차 청문회를 열고  최순실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을 계속합니다.  그러나 오늘도  최순실 씨의 전 남편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실장인 정윤회 씨의 경우  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않아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에 대한 탄핵 가결 이후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여·야·정 협의체는 조금도 진전되지 못하고 있으며,  국회 대정부질문 참석 여부에 대해 황 권한대행 측이 난색을 보이는 등 대통령 ‘탄핵 이후’ 정국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야권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기싸움이 고조되고 있다. 


강창환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