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근혜 정권 퇴진"…서울 도심서 1천명 규모 집회

김혜정 입력 10.28.2016 06:26 AM 조회 1,364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민중총궐기 서울지역투쟁본부는 28일 저녁 7시에도 서울 종로구 영풍문고 앞에서 1천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민중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대회에서 발표한 결의문에서 "박근혜 정권이 퇴진해야 한다고 외치는 것은 단지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의한 민주주의 파괴만이 아니다"라며 "수많은 민생파탄과 경제파탄, 평화파괴를 불러온 무능에 국정농단이 화룡점정을 찍은 것뿐"이라고 정권을 비판했다.

이어 정권을 비호한 여당과 무능한 보수 야당도 책임을 지워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다음 달 12일 열리는 민중총궐기 참가를 호소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후 을지로입구역을 거쳐 서울시청 앞으로 가 정리집회를 열고 해산했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주말인 29일 저녁6시에도 서울 청계광장에서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_박근혜 시민 촛불'를 연다.

경찰은 최씨가 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라는 사실이 드러난 이후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첫 주말 집회인 만큼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최순실 게이트'가 국민적 관심사가 된 만큼, 진보단체와 무관한 일반 시민도 가세해 참가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학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고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이 사흘째 이어졌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서울대 본관 앞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비선실세가 대통령에게 부여된 행정권을 아무 자격 없이 남용했고 이 국정 농단으로 국민의 주권은 전면 부정당했다"며 "이에 분노를 넘어 비통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연세대, 서강대, 한국외대, 서울교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법전원·로스쿨), 고려대 법전원 학생들도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