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측근, “방위비 분담 증액은 자원의 재분배”

문지혜 기자 입력 10.22.2016 07:44 AM 조회 1,434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외교·안보 자문역인 마이클 플린 전 국방정보국(DNI) 국장은 어제(21일)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한국에 대한 안보정책 변화 가능성에 대해 모든 옵션을 검토하겠지만, 한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을 지지하는 한인들의 모임에 초청받아 뉴욕 맨해튼을 방문한 플린 전 국장은 행사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가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필요성을 강조하고 주한미군 철수, 한국의 핵무장 허용을 시사한 데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대답했다.

플린 전 국장은 특히 한국 정부가 모르게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미국과 한국은 경제와 안보 면에서 강력한 관계를 유지해왔고 트럼프도 이를 더 강화시키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플린 전 국장은 방위비 분담금 증액 공약의 배경을 설명하는데 긴 시간을 할애했다.

플린 전 국장은 우리가 지난 세기와 다른 위협에 직면해있다면서 북한은 50년 전보다 훨씬 위험해졌고 핵능력을 축적하고있다고 우려했다.

그리고 달라진 세상에 대응하기위해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다시 들여다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위비 분담 증액은 ‘자원의 재분배’ 차원으로 해석했다.

다수의 나라가 수조 달러 대의 경제규모에 인구도 많은 강국일 때 우리는 미국 경제에서 이들의 안보를 위해 어느 정도를 투자해야 하겠는가라는 말로 재원 재조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플린 전 국장은 한국만 하더라도 2조 달러 대의 경제규모에 뛰어난 군사적 능력을 자랑한다면서 단지 ‘우리가 얼마를 더 내야 하는가’라는 식으로 문제를 단순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