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A시 장애인 아파트 신축에 2억 달러 쓴다

문지혜 기자 입력 08.30.2016 05:35 PM 수정 08.30.2016 05:43 PM 조회 2,033
[앵커멘트]

그동안 LA지역내 저소득층 아파트는휠체어를 타고 지나갈 수 없을 정도로 비좁은 출입구 등장애인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설계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오랜 법적 분쟁 끝에 LA시 정부는 결국앞으로 10년간 2억 달러를 들여 장애인들이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를 신축하고기존 건물에 편의시설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문지혜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납세자들의 세금으로 메운 LA시 정부의 주택개발자금이장애인들을 위해 사용되지 않는다는 지적에 따라LA시는 앞으로 10년 동안 2억 달러를 장애인 유닛 확보에 쓰기로 했습니다.

LA시의회는 오늘(30일) 시 정부가 새로 짓는4만 7천 유닛 규모의 저소득층 아파트에서 4천 유닛을 장애인 가정에 할당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미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장애인들의 접근 용이성을 확인한 뒤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치게됩니다.

에릭 가세티 LA시장은 LA시가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면지금이라도 빨리 고치면 된다면서해당 방침이 오랫동안 묵혀뒀던 법적 분쟁을 해결해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남가주 인디펜던트 리빙 센터, 샌퍼난도 밸리 공정주택위원회, 커뮤니티스 액티비티 리빙 인디펜던트 앤 프리 등 3개 비영리단체를 대변하는 마이클 알렌 변호사는 시 정부가 건축한 아파트들이 주와 연방 정부의 반차별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2012년 제기된 소장에 따르면 저소득층 아파트는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설계해야하지만, LA시의 아파트들은 장애인의 편의를 철저히 무시했습니다.

현관과 화장실, 부엌은 휠체어가 지나가기에 너무 비좁았고조리대가 앉은키보다 높거나 화장실에 손잡이가 없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이에따라 LA시 정부는 공무원들이 직접 장애인이 거주하는 저소득층 아파트를 방문해 리모델링 여부를 결정하게하고매년 2천만 달러를 들여 4천 유닛 가운데 최소 2천 6백 55유닛 이상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 내주기로했습니다.

LA시 정부는 2억 달러 외에도 이들 비영리단체에 450만 달러를 배상해야하고소송 비용으로 백만 달러, 변호사 선임비로 2천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또 지난해 LA시의회는 인도 보수 공사에앞으로 30년간 13억 달러의 예산을 배정하면서재정난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라디오코리아뉴스 문지혜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