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김정은까지 나서 남북관계 개선 합의 이행 강조

안성일 입력 08.29.2015 07:51 AM 조회 1,373
북한 최고지도부가 잇달아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 합의에 따른 남북관계의 폭넓은 개선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고위 당국자 접촉이 타결된 지난 25일 오후 북측 수석대표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을 시작으로 27일에는 대표인 김양건 노동당 비서, 28일(보도 날짜)에는 최고지도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직접 나서 합의 이행 의지를 천명했다.

이번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이뤄진 합의가 단순히 남측의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시키겠다는 목표뿐 아니라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전환점으로 삼으려는 속내가 담겼음을 보여준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타결된 합의를 "소중히 여기고 풍설한 결실로 가꿔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를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파국에 처한 남북관계를 화해와 신뢰의 길로 돌려세운 중대한 전환적 계기"로 평가했다.

앞서 북한군 서열 1위인 황병서 총정치국장은 지난 25일 전 주민이 시청하는 조선중앙TV에 직접 출연해 "북남관계 개선의 새로운 분위기를 마련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합의 실행 의지를 밝혔다.

이틀 뒤에는 북한 대남정책의 수장인 김양건 비서가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고위급 접촉의 합의 정신에 기초해 북남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사실 김정은 정권은 박근혜 정부를 상대로 '화전양면'의 대남정책을 펴면서도 큰 틀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의지를 꾸준히 드러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관계 개선에 모든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고, 작년 10월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도 황병서 총정치국장, 최룡해·김양건 당 비서 등 핵심 실세 3인방을 보내 관계개선 가능성을 타진했다.

남북관계를 풀지 않고는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대미관계는 물론 심지어 중국관계도 원만하지 않은 현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김정은 정권이 체제 안정과 민심을 다잡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외적 환경을 관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남북관계 개선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최고지도자와 실세인 황병서와 김양건 모두 합의 이행을 공개적으로 밝힘으로써 앞으로 남북 합의대로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공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북한은 남북간 긴장 격화와 해결 과정에서 노동당 시스템의 정상적인 운영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

지난 20일 밤 당 중앙군사위원회 비상확대회의를 열고 전방지역 군부대에 '전시상태'를, 전방지역에 '준전시상태'를 선포하는 강경 조치를 폈던 북한은 28일 다시한번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통해 마무리를 한 셈이다.

김정일 체제에서 유명무실했던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주요 군사적 현안과 군 인사를, 당 정치국 회의는 당의 정책과 당 간부 인사를 논의하고 결정하는 기구로 확고히 자리잡은 것이다.

정치적 기반이 허약한 김정은 정권이 국가시스템의 정상 가동을 통해 권력을 다지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확대회의에서도 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들을 해임 및 임명해 눈길을 끌었다.

지뢰 도발에 이어 포격 도발로 최고조에 달했던 남북간 군사적 긴장 고조가 고위 당국자 접촉으로 극적으로 타결된 과정을 평가한 회의에서 인사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군 인사를 다룬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는 지난 2월을 끝으로 열리지 않았다.

그동안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최룡해의 노동당 복귀, 역시 부위원장이었던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처형, 박영식 인민무력부장 선임 등 잦은 군 인사에도 불구하고 당 중앙군사위 구성원에 대한 인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회의에서 재정비 작업이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번 회의를 주재한 김정은 제1위원장이 남한과 군사적 대립 및 고위 당국자 접촉 전 과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점에서 문책성 인사보다 전반적인 당 중앙군사위 재편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