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방송 기자 피살 계기…총기규제 목소리 힘실려

안성일 입력 08.28.2015 05:25 AM 조회 1,209
총기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총격 사건으로 생방송을 진행하던 방송기자 2명이 목숨을 잃은 사건을 계기로 규제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총기 규제가 답이 아니라는 반대론도 여전하다. 

총기 규제 주장에는 백악관과 피해자 주변 인물들이 적극적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사건 당일인 26일(현지시간) 즉시 총기 규제를 위해 의회가 입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튿날에는 피살자인 앨리슨 파커(24) 취재기자와 애덤 워드(27) 카메라기자의 주변 인사들이 총기 규제를 강조하고 나섰다.

숨진 앨리슨 파커의 아버지인 앤디 파커는 27일 CNN방송과의 생방송 인터뷰에서 “얼마나 많은 앨리슨(딸의 이름)의 희생이 있어야 멈출 것이냐”며 “총기 규제를 위한 십자군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건 내가 꼭 이뤄내야만 하는, 딸이 남긴 유산”이라고 덧붙였다.

앨리슨 파커 기자의 남자친구이자 방송국 앵커인 크리스 허스트도 이날 CNN방송에 나와 총기 규제 주장에 힘을 보탰다. 그는 샌디훅, 찰스턴, 오로라, 콜로라도 등 과거 충격적인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했던 장소들을 언급하며 “지금 미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악마들이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을 계속 해치도록 해야 하는지를 놓고 실질적인 대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테리 매컬리프 버지니아주지사는 사건 발생 즉시 총기 규제 필요성을 역설했으며,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는 27일 사설에서 총기 규제를 위해 연방의회의 역할을 주문했다.

그럼에도 총기 규제 입법화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총기는 미국에서 오랫동안 필수품처럼 여겨졌고 연방 상·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이 총기 규제에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공화당 대선 예비후보들과 의원들은 매컬리프 주지사의 총기 규제 제안을 집중 비판했다. 도널드 트럼프는 “(이번 사건의 근본 원인은) 총기 문제가 아니라 정신질환이 문제다”며 “모든 총기를 없앨 수는 없으며, 스스로 보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미국에서는 그동안 수없이 많은 총기 사건·사고가 잇따랐지만 총기 규제 여론은 그때에만 반짝 일었을 뿐이다. 사망자 26명을 낸 2012년 12월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난사 직후 오바마 행정부는 총기 구매자 신분 확인 강화 등을 내걸고 입법화에 나섰지만, 이듬해 4월 연방의회는 이를 부결시켰다. 언론 관심도 크게 줄었다. 2013년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연간 3만4000명이 총기와 관련해 목숨을 잃는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