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카터 미 국방 ‘생 탄저균 사고 조사중, 엄중조치’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06.01.2015 03:48 AM 조회 2,330
카터 “국방부 조사,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 마련” 미 국방부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 배송사고 조사착수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파문을 일으킨 생 탄저균 배송 사고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책 마련 등 엄중 조치할 것임을 약속했다.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을 받은 곳은 한국 오산기지에 이어 호주도 추가됐으며 미국내에서도9개주에서 11 개주로 늘어났다.

미국이 한국과 호주, 미국내 11개주에 잘못 보낸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 배송사고에 대해 국방부 조사에 착수해 엄중 조치할 것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지난주말 한민구 국방장관과의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이 오산기지에 잘못 보내져 우려를 불러 일으킨데 대해 공식 사과한데 이어 철저히 조사해 엄중조치 하겠다는 입장을 공표했다.

카터 미 국방장관은 31일 미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을 잘못 보낸 것은 분명히 매우 불행한 사고”라며 “나는 이번 사건에 대해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터 국방장관은 특히 “이번 사고에 누가 책임있는지를 가려내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

카터 장관은 이와함께 “이번에 보내진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으로 어느 누구도 피해입지 않도록 막는 것 은 물론 다시는 이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로버트 워크 부장관이 감독하고 프랭크 켄달 차관이 이끄는 조사단이 탄저균을 비활성화 시키는 책임을 맡고 있는 유타주 소재 더그웨이 미 육군 연구소와 배송과정 등을 상대로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이와동시에 모든 실험실들에게 배송돼온 탄저균 등 병원균 표본을 갖고 어떠한 실험도 하지 말도록 중지명령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유타주 미군 연구소에서 죽거나 비활성화된 게 아니라 살아있는 탄저균 표본을  1년 여 동안 주로 덱스편으로 잘못 보낸 곳은 한국 오산기지에 이어 호주도 추가돼 2개 국가로 늘어났다.

미국내에서도 9개주 18곳의 실험실에서 11개주 24개 실험실로 확대됐다.

미국은 현재까지 오산기지에서 22명, 미국내 민간근로자 4명이 항생제와 백신을 투여받는 의료조치를 받았으나 감염과 발병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없다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