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젭 부시 ‘오바마 추방유예 즉각 폐기 안한다’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05.12.2015 03:07 PM 조회 3,311

이민개혁 성사때까지 오바마 행정명령 유지 불가피 불법이민자 시민권 허용에는 모호한 입장

차기 공화당 대선주자들 가운데 선두후보로 꼽히는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는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오바마 추방유예 정책을 즉각 폐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젭 부시 전 주지사는 오바마 이민행정명령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으나 이민개혁법이 성사될 때까지는 유지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2016년 차기대선에 나서고 있는 공화당 잠룡들 가운데 가장 친이민파로 꼽히는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가 라이벌들과는 다른 이민정책을 내놓고 이민자 표심 잡기에도 나설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는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단행한 불법이민자 추방 유예정책을 어떻게 무효화 시킬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즉각 폐기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시 전 주지사는 오바마 이민행정명령을 번복시킬 것이지만 즉각 폐기하는게 아니라 의미있는 이민 개혁법을 성사시켜 그것의 일부분으로 포함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부시 전 주지사는 이민개혁법안이 성사될 때까지는 오바마 추방유예 정책을 그대로 유지시킬 것임을 예고했다.

젭 부시 전 주지사의 이같은 입장은 자신이 대통령이 되더라도 오바마 추방유예 정책을 즉각 무효화시켜 추방을 유예받고 워크퍼밋을 사용하고 있는 수백만명의 불법이민자들에게 악몽을 안겨주며 대혼란에 빠트리는 일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부시 전 주지사는 멕시칸 부인을 두고 있어 스페인어를 구사하며 공화당 잠룡들 중에서는 가장 확실한 이민옹호정책을 펼 후보로 꼽히고 있다.

부시 전 주지사는 다만 공화당 대통령 후보가 되러면 경선과정에서 보다 강경한 이민정책을 내걸어야 하는 딜레마를 겪고 있다.

이 때문인 듯 부시 전 주지사는 과거에 불법이민자들에 대한 미국시민권 허용을 앞장서 지지해왔으나 이번에는 임시 워크퍼밋과 합법신분만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부시 전 주지사는 불법이민자들에 대한 미국시민권을 완전 금지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자동 부여만 반대하고 오랜 기간이 경과되면 영주권과 시민권을 취득할 길은 열어주겠다는 입장인지 다소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