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통화기금, 유로존이 그리스 빚 탕감해줘야

안성일 입력 05.05.2015 05:31 AM 조회 525
국제통화기금(IMF)이 강수를 뒀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이 그리스의 빚을 일부 탕감해주지 않으면 그리스에 더 이상 구제금융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4일(현지시간)“IMF 유럽담당인 폴 톰슨이 최근 유로그룹 회의(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 ‘그리스가 올해 다시 재정적자에 빠질 수 있다’며 이런 상태에선 구제금융을 분담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IMF는 그리스에 대해서는 종전대로 강력한 긴축정책을 실시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그리스는 버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IMF는 유로존에 대해서도 양보를 요구한 것이다. 

IMF가 구제금융을 분담하지 않으면 그리스는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해야 한다. 구제금융 잔금 72억 유로(약 8조6400억원) 가운데 절반 정도가 IMF 몫이다. 

하지만 유로존 채권단과 유럽연합(EU)는 그리스 채무 탕감에 반대한다. 앞으로 협상이 험난할 것이라는 예고다. 

FT에 따르면 올해 연말까지 그리스의 재정적자는 국내총생산(GDP)의 1.5%에 이를 전망이다. 구제금융 프로그램에 따르면 적자가 아닌 흑자를 내야 한다. 하지만 그리스 정부의 재정수지가 적자가 되면 빚도 다시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그리스가 과감한 재정긴축에 나서거나 유로존 채권단이 채무를 탕감하지 않으면 그리스의 채무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게 IMF의 분석이다. 

FT는 회의 참석자들의 말을 빌려 “톰슨이 (그리스 긴축보다) 부채탕감의 필요성에 더욱 힘줘 말했다”고 전했다. 

2년 전에도 IMF는 부채탕감을 주장하며 구제금융 분담을 보이콧했다. 당시 유로존 재무장관들이 "나중에 탕감 여부를 논의한다"고 약속해 IMF가 돈을 댔다.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이달 안에 그리스가 갚아야 할 빚은 37억5800만 유로에 이른다. IMF 구제금융도 여기에 들어있다. 그리스가 현재 보유한 자금은 20억 유로 남짓이다. 구제금융 잔금이 없으면 디폴트에 빠질 수밖에 없다. 

블룸버그 통신은 “그리스가 디폴트를 선언한 순간 미국 주가는 순식간에 7% 남짓 추락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