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힐러리 개인 이메일 스캔들 진화 나섰다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03.10.2015 03:13 PM 조회 5,453
장관재직시 관용 대신 개인 이메일 사용 고의 아니다 공화-연방법 위반, 은닉 의도 가능성 '힐러리 때리기'

차기 미국대선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최근 불거진 개인 이메일 사용 스캔들에 대한 파문 진화에 나섰다.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연방법 위반이라며 총공세를 펴고 있는 공화당 진영의 올가미에서 벗어나  대선가도에서 선두주자를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힐러리 클린턴 전국무장관이 2016년 차기대선 캠페인에 공식 돌입하기도 전에 터진 개인 이메일 사용 스캔들에 대한 불끄기에 나섰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10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관 재직시의 개인 이메일 사용 스캔들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클린턴 전 장관은 “국무장관으로 재직할 때  관용대신 개인 이메일만 사용한 것은 하나의 장치, 하나의 이메일을 사용하는게 편리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고 해명하고 “그러나 그런 결정은 실수였다”고 시인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특히 “나는 개인 이메일들도 거의 대부분 정부공직자들에게 보낸 업무와 관련 된 것이었고 연방정부 서버에서 얼마든지 포착할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무언가 숨기지 위한 고의 적인 개인 이메일 사용은 아니었음을 강조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이어 “나는 장관 재직시 사용한 개인 이메일로는 기밀 사항을 전혀 주고받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법률이나 규정을 어기지 않았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와관련해 미 국무부는 클린턴 전 장관의 요청을 받아들여 당시 사용했던 개인 이메일 3만여건 을 일반에 공개키로 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개인 이메일 사용문제가 논란이 되자 장관 재직시 사용했던 개인 이메일에 있는 5만 5000여건을 국무부에 제출했으며 그가운데 사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3만여건 을 일반에 공개키로 한 것이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2009년부터 2013년초까지 4년간의 재직 기간에 관용 이메일 계정을 따로 만들지 않은채 개인 이메일만 사용했으며 이를 국무부 서버에 저장하지도 않았던 것으로 보도되면서 연방법을 위반하고 무언가 숨기려 시도한 것 아니냐는 논란을 사왔다.

현행 연방기록법은 연방 정부 관리들이 주고받은 편지나 이메일은 정부기록물로 간주해 기밀이나 민감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모두 보관함으로써 의회 위원회나 역사가,언론인들이 정보공개를 요청 해 볼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화당진영은 일제히 연방법 위반이고 미국대사 등 4명이 목숨을 잃었던 리비아 벵가지 피습 사건 등 민감한 내용을 숨기려 한 고의적인 사용 아니냐며 이른바 '힐러리 때리기'에 나서 있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남편인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부터 각종 게이트들과 스캔들에 휩싸여 곤혹을 치렀는데 이번에도 개인 이메일 사용 논란을 어떻게 잠재우느냐에 따라 차기대선 가도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판가름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