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임 靑비서실장에 이병기 국정원장 파격 내정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2.27.2015 05:37 AM 조회 1,676
<앵커>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병기 국정원장이 임명됐습니다. 정보기관의 수장이 청와대 비서실장으로 옮긴 건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리포트> 청와대 비서실장에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이 파격적으로 임명됐습니다. 또 국정원장에는 이병호 전 안기부 2차장이 발탁됐고, 청와대 홍보수석에는 김성우 현 대통령 사회문화특보가 기용됐습니다. 신설된 대통령 정무특보에는 주호영, 김재원,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이 임명됐고, 홍보특보에는 과거 민주당 쪽에 몸담았다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으로 옮겨온 김경재 전 의원이 추가로 임명됐습니다. 이로써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비서실장 교체를 시사한 뒤 이완구 국무총리 발탁과 청와대 조직개편, 4개 부처 개각 등에 이어 46일 만에 비서실장 인사를 단행함으로써 '문건파동' 등 이후 진행된 여권진용 개편을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특히 비서실장에 그간 거론되지 않은 현직 국정원장이자 자신의 최측근 인사를 전격 발탁하는 '깜짝인사'를 단행함으로써 국정운영 스타일을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직업외교관 출신인 이 신임 실장은 지난 대선때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고문으로 박 대통령을 도운데 이어 현정권 들어 초대 주일대사와 국정원장을 연이어 역임한 박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입니다. 또 박 대통령의 '정치적 멘토'로 꼽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이 실장은 이러한 자신의 위상에 걸맞게 향후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전반에 대해 폭넓은 조언자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