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목받는 미국의 사이버 전쟁 전략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12.26.2014 03:36 PM 조회 2,438
북미간 사이버 전쟁으로 미국 보복전략 드러나 비례 사이버 보복, 사이버 선제공격, 미사일 반격까지

지구촌의 사이버 전쟁이 격화되면서 미국의 사이버 전쟁 전략이 다시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은 사이버 공격으로 입는 피해 정도에 따라 비례하는 사이버 보복, 사이버 선제공격, 재래식 무기로 반격하는 사이버 전쟁 전략을 수립해 놓고 있다.

◆국가안보국, 사이버전 사령부 등이 주도=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소니영화사에 대한 해킹을 북한의 소행이라며 상응하는 보복 응징까지 경고함으로써 미국의 ‘사이버 전쟁 전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의 사이버 전쟁은 국가안보국(NSA)과 펜타곤(미 국방부)이 진두 지휘하고 있다.

특히 국가안보국(NSA) 국장이 미군 사이버전 사령부 사령관을 겸직하고 있어 사실상 한 곳에서 지휘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NSA 국장이자 초대 사이버전 사령관으로 키이스 알렉산더 미 공군대장이 4년동안 재임한데 이어 4월부터 현재는 마이클 로저스 미해군제독(대장)이 지휘하고 있다.

미 국방부는 사이버 전쟁을 위해 13개팀과 27개 지원팀을 구축해 놓고 있다.

◆사이버 파괴냐, 전쟁행위냐=미국이 사이버 공격을 받고 어떤 대응조치를 취할 것인지는 어떤 피해를 얼마나 입느냐에 따라 판가름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소니 영화사를 해킹한 것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지목하며 사이버 밴달리즘(Vandalism:파괴)로 규정했고 그에 비례상응하는 대응(Proportional Response)을 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미국이 사이버 공격에 대해서는 당한 만큼 같은 방법으로 같은 피해를 주는 수준으로 보복을 가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첫째 소니 영화사 해킹과 같은 사이버 공격은 자료유출과 위협에 따른 상영취소시 경제적 손실 을 볼수 있었기 때문에 오바마 대통령이 언급한 대로 사이버 밴달리즘으로 분류된다.

이는 전쟁행위로까지 간주되지는 않기 때문에 사이버 보복으로 대응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북한의 인터넷 망을 마비시키는 사이버 보복에 나섰을 가능성이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미국이 사이버 공격을 받아 사회기간시설이 마비돼 경제적 손실에 그치지 않고 대혼란과 인명피해까지 발생하면 전쟁행위로 선언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테러조직이나 적성국가에 의해 국가안보시설이나 군사시설까지 사이버 공격을 받아 미국의 안보가 위태로워 졌을 때에는 전쟁행위로 간주하고 초강력 맞대응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은 사이버 공격을 받았을 경우 사이버 보복을 가하기 위해 적대국의 군사, 금융, 기간시설망을 강타할 수 있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 사이버 무기들을 적극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도했다.

◆사이버 선제공격=미국은 적대국들이 사이버 공격을 해올 위협이 포착되면 선제적으로 사이버 공격을 가해 저지하는 전략도 세워 놓고 있다.

실제로 미국과 이스라엘은 지난 2010년 이란의 나탄즈 핵시설에 침투해 STUXNet 웜 바이러스로 마비시킨바 있는데 이것이 대표적인 사이버 선제공격으로 꼽히고 있다

이란 핵시설에 대한 사이버공격은 이스라엘이 주도하고 미국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란의 핵무기 개발을 2년 후퇴시킨 효과를 거둬 사이버 선제공격으로 미 언론들은 평가하고 있다.

◆미사일 공격 등 재래식 전쟁까지 불사=미국은 해커들의 사이버 공격으로 핵발전소,지하철,금융, 정부기관 등 핵심 시설이 심각하게 손상되거나 마비를 겪고 심지어 인명피해까지 초래할 경우 ‘전쟁행위’로 간주해 재래식 전쟁까지 불사한다는 전략을 세워 놓고 있다. 

미국은 특히 미사일 등 전통적 무기로 족집게 폭격까지 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미 언론들은 전했다.

다만 미국이 미사일 등 재래식 무기로 반격을 가할 때에는 전면전으로 비화돼 막대한 인명피해가 나지 않도록 제한적이고 국지적인 족집게 폭격을 단행할 방침이라고 미 언론들은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