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민개혁 행정명령..한인사회 반응 엇갈려

여준호 입력 11.20.2014 05:45 PM 조회 6,921
[앵커멘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수백만명의 불법체류자들을 구제하는 내용의 이민개혁안을 발표한 가운데 한인커뮤니티에선 이에대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인 이민자 권익 단체들은 장기적으로 타운 경제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한인업주들은 고용관계를 비롯한 업체 경영면에서 부담이 늘어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 행정명령이 발표되면서 이에대한 한인사회 반응이 크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민개혁의 필요성엔 모두 공감하는 분위기지만 업체를 운영하는 한인들의 입장에선 당장 현실적인 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라티노 인력이 많은 한인봉제 업계나 요식 업계는 현실적으로 많은 한인업체들이 서류미비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구제방안으로 인해 당국의 불체자 단속이 더욱 강화될 수도 있고 결국 합법적인 신분의 종업원을 써야 하는 업주들의 입장에선 더욱 엄격한 임금과 오버타임 지급 등의 문제로 경영상의 부담이 될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한인봉제협회 이정수 회장입니다. (녹취)

또 이번 행정명령으로 인해 고용관계에 있어서도 업주와 종업원 간 충돌이 잦아질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요식업계 등의 한인업체들도   이민개혁이 시행된다면 아무래도 직원들의 권리보장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질것이라며 이는 결국 업주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지고 소송 등의 법적분쟁으로까지 번질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더군다나  LA시의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됨에 따라 업주들의 부담이 가중된 가운데 이번 이민개혁이 시행된다면 업주들은 앞으로 더욱 직원고용이 어려워질것이라며 이는 결국 타운경제에 악영향을 끼칠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이민자 권익 단체들은 직원들의 권리보장의 목소리가 높아진다면 고용관계에서 어느정도의 잡음과 충돌은 있을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론 타운 경제에 큰 이득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민족학교 윤희주 사무국장은 서류미비자들이 합법적인 신분을 갖게 되면 일을 하는데 있어 선택폭이 많아 지게 되고 이는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타운 경제성장에 일조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개혁 행정명령이 미국 내 경제를 비롯한 정치 사회 분야에 큰 변화를 몰고 올수도 있는 만큼 한인커뮤니티도 이번 행정명령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여준호 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