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주 물의, 1군 사령관 전역 조치

안성일 입력 09.02.2014 11:56 AM 조회 1,375
신현돈(육사35기) 육군 제1야전군사령관이 한국시간 2일 전격 전역 조치됐습니다. 

특별 군사대비태세 기간에 근무지역을 이탈하고  과도하게 음주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군의 최고계급인 현역 대장이  부적절한 처신으로 사실상 해임된 것은 창군 이래 처음입니다.

국방부에 따르면 신 사령관은 지난 6월 19일 안보강연을 위해  모교인 청주고를 찾았습니다. 

군 장성들이 연간 계획에 따라 참여하는 일정이었지만  당시는 박근혜 대통령이 중앙아시아지역을 순방하던 기간이어서  군사대비태세 강화지침에 따라 모든 지휘관의 작전지역 이탈을 금지하던 상황이었습니다. 

1군사령부는 강원 원주에 있으며, 고성 GOP(일반전초)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22사단을 관할하는 상급부대이기도 합니다.

신 사령관은 안보강연을 끝내고 학교 인근 식당에서  고향의 동창생들과 술을 곁들여 식사한 뒤 부대로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길에 중부고속도로 오창휴게소에서 복장(군복)을 풀어헤친 상태로  화장실에 들어가려다 시민들에게 발각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신 사령관의) 보좌관이 화장실에 들어가려던  민간인 1명을 (사령관을 보호하기 위해) 잠시 제지하면서 마찰이 있었다”며  “이에 민간인이 수도방위사령부 당직실에 민원을 제기했고  수방사는 1군사령부에 제보 내용을 다시 통보했다”고 말했습니다.

군 당국은 당시 관련자를 조사해 위수지역 이탈과  장군으로서의 품위유지 위반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 사령관은 사건 다음 날 해당 민간인에게 전화해 사과했지만  이후 소문이 퍼지면서 압박감을 느껴 한국시간 2일 전역지원서를 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날 즉시 신 사령관의 전역지원서를 수리했습니다.  신 사령관이 자진 전역하는 모양새가 됐지만  실제는 해임성 전역조치라는 해석이습니다.

다만 국방부가 6월 이후 두 달이 넘도록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