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새 총리에 안대희 내정-책임총리제 실현될까?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5.22.2014 04:51 PM 조회 1,841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에 안대희 전 대법관을 내정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수습과 국가개조의 막중한 책임을 떠안게 된 안대희 총리 내정자가 명실상부한 책임총리가 될지 주목됩니다.



<리포트> 안대희 총리 내정자에게 부여된 공식 임무는 "우리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공직사회의 적폐를 척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개조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안 내정자의 역할과 관련해 "앞으로 공직사회와 정부조직을 개혁하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력히 추진해 국가개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분으로 생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청와대의 총리 후보자 발표에 따르면, 안 내정자는 역대 어느 총리들보다 무거운 국가개조의 책임을 맡게 됩니다.

안 내정자는 또한 총리실 산하에 국가재난시 다른 장관을 통솔하는 특임권을 갖는 국가안전처와 국가공무원들의 인사조직 기능을 갖는 행정혁신처를 둔 막강 파워를 갖게 됩니다.

안대희 내정자는 국가개조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안 내정자는 청와대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발표 직후 가진 회견에서 "공정와 법치에 기반을 둔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우겠다"면서 "헌법과 법률에 따라 국가가 바른 길을 가도록 대통령께 진언하겠다"는 뜻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우려할 만 한 부분은 안 후보의 소신주의와 박근혜 대통령의 리더십이 충돌할 가능성입니다.

따라서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조정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 실장과 안 내정자는 같은 법조인 출신이자 부산·경남 출신으로 공통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두 사람간의 호흡도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사문화된 ‘책임총리제’를 어떻게 다시 실현하고, 대통령이 국정의 세세한 부분까지 챙기는 상황에서 어떻게 운신의 폭을 넓힐 것인가가 안 내정자의 고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