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 대통령 "사고 원인 철저 규명...지휘막론하고 책임 물을 것"

김혜정 입력 04.20.2014 07:36 PM 조회 781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원인과 문제점을 철저하게 규명해서  책임소재를 명확히 밝히라고 지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사고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강력한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사고 직후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보니,  공무원들에 대한 불신이 컸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공무원들이 책무를 소홀히하고  책임행정을 하지 않는다면 존재의 이유가 없다면서,  자리를 지키기 위해 눈치보는 공무원들은  현 정부에서는 반드시 퇴출시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세월호의 선장과 승무원들의 행위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고 용납할 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3등 항해사에게 위험 구역의 항해를 맡기고  교통관제센터의 승객 탈출 지시도 무시하면서  먼저 탈출한 것은 살인과도 같은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이번 사고에 대해  엄정히 수사해 단계별 문제점과 책임 소재를 명확히 밝히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법과 규정을 어기고 의무를 위반하거나  책임을 방기한 이들에 대해서는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의 위기 대응시스템과 초동 대처에 대해서도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20년이 다 된 노후 선박을 구입해서 운항하면서  선박 구조까지 변경했는데 이 과정에 문제는 없었는지,  또 구명정이 대부분 사용되지 못했는데  안전 점검을 어떻게 통과했는지 등을 분명히 밝혀내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선박의 도입과 점검, 운항 허가 과정까지 철저하게 짚어서  비정상적 관행을 반드시 고쳐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