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 열핵폭탄 VS 미 돈줄차단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04.14.2014 05:32 AM 조회 1,712
북-수소폭탄인 열핵폭탄 실험 가능성 미-북 정권 돈줄차단 초강도 제재검토

북한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으로 수소폭탄인 열핵폭탄까지 테스트할 우려가 있으며 이를 강행 할 경우 북한정권의 돈줄을 죄는 초강경 대북제재를 가하는 충돌코스들이 워싱턴에서 제기되고 있다.

북한 김정은 정권이 핵도전 강행의지를 분명히 하자 워싱턴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북한의 도발이 지금보다 훨씬 강력할것으로 우려하고 이를 막거나 감행시에 강력히 대처할 전방위 압박조치들을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외교전문지 포린 팔러시와 존스홉킨스 대학 북한전문 웹사이트 38 노스는 제프리 루이스 CNS (비확산 연구센터) 국장의 분석을 인용해 북한이 언급한 대로 4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두가지 이상의 핵폭발 장치를 시험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북한 김정은 정권은 수소폭탄인 열핵폭탄(Thermonuclear)을 실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제프리 루이스 국장은 관측했다.

수소폭탄인 열핵폭탄은 원자폭탄을 뇌관으로 이용해 훨씬 강력한 폭발력으로 해당지역의 모든 물체들을 진공청소기 처럼 빨아들이면서 파괴하는 현존하는 최악의 폭탄으로 꼽히고 있다.

대신 방사능 낙진은 원자폭탄보다는 덜 남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은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으로 고농축 우라늄 이용 핵폭탄, 핵미사일 능력을 보여주는 핵탄두 소형화, 그리고 열핵폭탄등 두세가지 핵능력을 동시다발적으로 과시하려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미국의 싱크탱크들과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다.

북한의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사전에 제지하거나 강행할 경우에는 강력 대응하기 위해 미국과 동맹국들은 북한정권의 돈줄을 바짝 조이는 초강력 대북제재조치를 단행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미 전문가들은 촉구하고 있다.

헤리티지 재단의 한반도 전문가 부르스 클링너 선임 연구원은 미국이 취해야 할 초강력 대북제재 방안들을 최근 미 하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원회 청문회에서 제시했다.

이에따르면 미국은 북한을 이란처럼 주요 ‘돈세탁 우려국’으로 지정해 북한정권의 돈줄 차단에 착수해야 한다고 클링너 연구원은 강조했다.

이와함께 2005년 미국이 방코델타 아시아 은행에 대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북한정권의 돈줄을 바짝 조인 효과를 본 것과 같은 대북 금융제재를 재가동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전세계에서 송금 등 금융거래시에는 대부분 미국의 통제를 받는 금융기관들을 통해 이뤄지 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막는 조치를 취할 경우 중국측까지 북한정권에 송금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제 3자 금융제재를 발동해 북한과 거래하는 모든 국가들과 기업, 개인 등은 미국과는 거래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북한정권을 금융거래에서 고립시켜야 한다고 클링너 연구원은 강조했다.

이와함께 벨기에를 근거지로 삼아 전세계 신속 전자송금을 주관하고 있는SWIFT 프로그램에서 북한을 추방함으로써 북한정권으로 가는 송금을 틀어막아야 한다고 클링너 연구원을 밝혔다.

미국과 서방국가들은 2012년에 이란을 이 SWIFT 프로그램에서 추방해 국제적인 신속송금길을 차단한 바 있다.

부르스 클링너 헤리티지 재단 연구원은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금융제재는 현재 북한보다 이란에게 더 강력하게 부과돼 있다면서 북한 김정은 정권의 돈줄을 틀어막는 초강력 금융제재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