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해병기법안 VA 주지사 서명 결정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03.28.2014 02:20 PM 조회 1,509
맥컬리프 주지사측 서명 결심 통보 4월 중순 한인타운 서명식 조율중

동해병기법안이 마침내 버지니아 주지사의 서명까지 받아 최종 확정되는 시기를 맞고 있다.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동해병기법안에 원안서명키로 최종 결정하고 4월 중순 한인 타운 서명식까지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교과서에서 사라진 동해를 되찾게 되는 동해병기 법안이 마침내 버지니아 주에서 최종 확정되고 시행되는 수순에 돌입했다

테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주상하원을 통과한 동해병기법안(SB-2)을 서명발효시키기로 결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맥컬리프 주지사측은 동해병기법안에 대해 수정안을 부치지 않고 원안대로 서명하기로 결정했다 는 점을 한인사회에 통보해 왔다.

미주한인의 목소리 피터 김 회장은 “맥컬리프 주지사의 폴 레이건 비서실장으로 부터 주지사가 법정시한내에 동해병기법안을 원안대로 서명하기로 결정했다는 점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이에따라 법정시한인 4월 7일 이전에 동해병기법안을 서명발효시키게 될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그럴 경우 동해병기법안은 7월 1일 부터 발효시행되는데 발효일 이후 버지니아주 교육위원회 에서 구매하는 교과서에선 일본해를 언급할 때 반드시 East Sea, 동해까지 병기하게 된다.

최근까지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동해병기법안에 곧바로 서명하지 않고 수정안을 추가시켜 주상하원에서 재표결하도록 조치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아왔으나 결국 원안대로 서명해 한인 사회와의 갈등을 피하게 된 것이다.

오히려 맥컬리프 주지사는 한인사회와의 공약 이행을 계기로 돈독한 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애난 데일 한인타운으로 올라와 동해병기 법안 서명식을 가질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피터 김 회장은 “맥컬리프 주지사가 법정시한내에 리치먼드에서 서명한후 4월 중순에 북버지니아를 방문할 때 애난데일 등 한인사회에서 서명식을 갖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현재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선거전은 물론 법안통과후에 제시했던 동해병기법안 서명 공약을 지키게 될 것으로 보이며 한인사회, 한국과의 돈독한 관계 구축에 다시 나설 것으로 예고 되고 있다.

맥컬리프 주지사의 이런 결정은 일본이 주미대사와 로비스트들 까지 동원해 저지하려 했으나 한인 유권자들의 단합된 목소리와 한국쪽의 압박이 예상보다 거세자 순리대로 공약을 이행하고 한인들과의 관계개선을 선택한데 따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로서 111년된 한인들의 미국이민 역사에서 처음으로 한인 풀뿌리 민초 운동이 한인파워를 결집시켜 미 주류 정치권을 움직이게 만들고 새 역사쓰기를 시작하는 결실을 거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