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日 유엔서 "고노 담화 계승...보상 문제는 해결돼"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06.2014 04:42 PM 조회 1,800
<앵커> 한국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전례없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자, 일본이 결국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밝히면서 한발 물러섰습니다

그러나 보상 문제에 대해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리포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부인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이며 반인륜적 처사라고 강력히 비난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고 밝히는 등 한발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카시 오카다 일본 제네바대표부 차석대사는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에서 열린 인권이사회에서 윤 장관 연설에 대한 반론을 통해 "지난 1993년 고노 담화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피해자들에게 깊은 사죄를 했다"면서 "그 이후 일본 정부는 견해를 바꾸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오카다 차석대사는 또 "일본 정부는 고노 담화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적이 없다"면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도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는 고노 담화를 계속 계승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보상 문제에 대해선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과 양자 간 조약과 협약 등을 통해 법적으로 해결됐다"면서 "한국은 지난 1965년 한일협정을 통해 완전히 해결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즉각 반박했습니다

유연철 제네바대표부 차석대사는 "한일협정 체결 당시 이 문제가 해결된 적이 없고, 일본 정부는 여전히 법적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유엔의 쿠마라스 와미와 맥두걸 보고서도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이나 어떤 양자조약을 통해서도 이 문제가 해결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유 차석대사는 또, "일본의 정치 지도자들은 최근 고노 담화를 부인하려 하고 있다"면서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도 공공자금이 아닌 민간 기부 형태로 주로 운영됐다"며

일본 정부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아울러"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역사적 진실을 현재와 미래의 세대에게 제대로 교육하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유엔 인권위원회에선 북한과 중국 대표도 가세해 일본의 역사 인식을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