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악관 “중국 방공망 도발, 용납못해”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12.05.2013 02:19 PM 조회 1,883


제이 카니 강경 어조로 불인정 공표 중국 일방선포 방공망 실행 말라 요구

미국은 백악관이 직접 나서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일방선포를 도발행위라고 규정하고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경 입장을 공표했다.

미국은 중국에게 방공식별구역 설정 취소까지 요구하지는 않았으나 실행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조셉 바이든 미 부통령이 중국에 이어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백악관이 직접 나서 중국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백악관은 5일 중국이 최근 동중국해에 설정한 방공식별구역을 '도발적인 움직임'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중국에게 일방적으로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을 실행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이번 발표는 다른 국가가 관할하는 영토를 포함, 전세계에서 지정학적으로 가장 민감한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 도발행위' (provocative unilateral action)"라고 비난했다.

카니 대변인은 이어 "중국의 행동은 위험한 계산착오나 사고의 위험성을 높이고 결국 상황을 빠른 시간 내에 위험하게 유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카니 대변인은 그때문에 “미국정부는 이를 인정하지도,용납하지도 않고 있으며 미군의 작전방식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카니 대변인은 중국은 일방적으로 선포한 방공식별 구역을 실행해서는 않된다고 요구했다.

중국에게 일방적으로 선포한 방공식별구역을 취소(rescind)하라고 요구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이행(implement)하지는 말라고 촉구한 것이다.

카니 대변인은 이어 "조 바이든 부통령도 이런 점들을 시진핑 중국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솔직 하고 명확하게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바이든 부통령이 시진핑 주석에게 밝힌 내용은 방공식별구역이 설정돼서는 안되고 역내의 다른 지역에서 추가조치를 해서는 안되며 최근 발표에 따른 위험을 해소하는 동시에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비상소통채널등을 통해 한일등과 신뢰구축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악관이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용납하지 않겠다며 강경어조로 맞대응하고 나선 것은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설정에 대해 헷갈리는 태도를 취함으로써 한일양국 등 동맹국들 마저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는 지적을 받자 이를 반박하고 강경대응하고 있음을 분명히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이 지난달 23일 방공식별구역을 선포하자 군사적으로는 무시하며 통보없이 미군용기 들을 연일 출격시켜 중국선포지역을 비행토록 하고 있으나 미국민항기들에게는 중국당국에 사전 통보토록 권고해 혼란을 초래해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