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 우방국 정상 도청 사실상 첫 시인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10.29.2013 02:57 PM 조회 1,659
미 정보총수 "외국정상감시, 첩보의 기본" 한국 등 9개국 협의 언급, 우방정상 도청금지 검토



미국정부가 우방국 정상들에 대한 도청을 사실상 처음으로 시인하고 한국 등 각국으로부터 협의를 요구받고 있다고 공개 인정했다.

미국정부는 우방국 정상들에 대한 도청을 금지하는 방안 등 수습책을 마련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나섰다.

미국의 국가보안국(NSA)이 우방 및 동맹국을 포함한 세계 35개국 정상들까지 도청했다는 논란에 대해 미국정부가 불끄기와 수습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미국정부는 우선 각국 정상들에 대한 도청을 사실상 처음으로 시인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미 정보당국을 총괄하고 있는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29일 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서 외국지도자들에 대한 감시활동은 첩보의 기본으로 다른 나라 정보기관들도 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우방국 정상들에 대한 미국의 도청을 사실상 처음으로 시인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클래퍼 DNI 국장은 "외국지도자들에 대한 감시는 전혀 새로운게 아니다"면서 외국 지도자들의 의중을 파악하는게 정보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클래퍼 국장은 이어 "미국의 동맹국들도 미국을 상대로 첩보활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정부는 이와함께 한국 등 각국으로 부터 정상들에 대한 NSA의 도청논란에 대해 협의를 요구받고 있음을 공개 인정했다.

미 국무부의 젠 사키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여러 국가들과 협의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면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국가들로 한국을 비롯해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 브라질, 인도 등 9개국을 언급했다.

젠 사키 대변인은 이들 9개국이 이 문제에 대해 대화를 요청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기보다는 여러나라에 설명하고 접촉하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대사나 당국자들이 많은 나라와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정부 당국자가 NSA의 도청문제와 관련해 공식석상에서 '한국'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미국이 에드워드 스노든의 자료를 토대로 폭로된 NSA의 도청 대상 35개국 정상들중에 한국 대통령이 포함돼 있음을 사실상 시인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한편 파문진화에 부심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국가정보기관들이 우방정상에 대한 도청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가 보도했다.

행정부와 의회의 협의에선 오바마 대통령이 국가안보국(NSA)에 우방 정상들에 대한 도청활동을 중단하도록 명령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이 신문은 전했다.

백악관은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이러한 움직임은 NSA의 우방국 정상 도청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미국의 외교안보에까지 직격탄을 가하고 있기 때문에 진화와 수습책으로 마련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