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디파짓 관련 문제

질문자: Song02  |  등록일: 08.11.2018 20:25:08  |  조회수: 2235
안녕하세요,

아파트 무브아웃을 하고 받은 디파짓에 문제가 있어서 여쭤봅니다.

저희는 7/16일이 무브아웃을 했습니다.
무브아웃을 하고 디파짓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21일이 지나도 디파짓은 도착하지 않았고, 여러번 전화를 했지만 "아파트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다려라" 라는 식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8/10일날 demand letter를 작성하였고, 그 날 오후쯤 전화를 했더니 안그래도 메일이 반환되서 연락하려 했다하여 디파짓을 받으러 직접 픽업을 갔습니다.

디파짓이 써있는 종이에는 말도 안되는 금액이 나왔습니다.
처음에 저희가 냈던 디파짓이 $2,224.00였는데, 디파짓을 돌려주지는 못할 망정 추가로 $2,128.30 을 더 내라는 얘기였습니다.
몇몇 내용은 아파트 측에서 설명을 듣고 이해가 갔지만, 어느 부분은 이해가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30 day notice 부분이고, 이 부분에서 $2,662.10금액이 나왔습니다.

저희가 아파트 처음 예약을 했을 당시, 2018 년 5월에 무브아웃이였고, 무브아웃이 다가올 때 쯤에 7월까지 연장을 하고싶어  무브아웃을 7월로 바꿔달라 하였고,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6월 초에 아파트 오피스에 가서 다음달인 7월에 무브아웃을 할 것이라고 말을 했고, 아파트에서는 서류작성 같은 것은 요청하지 않은채 알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된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7월1일에도 또 한번 말을 하러 갔습니다. 그때도 알았다고 했습니다.

근데 지금와서, 아파트 측에서는 저희가 30 day notice를 안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오피스에서 말을 했다고 했는데, 오피스 측에서는 자기네들은 그 얘기를 들으면 그냥 넘어가지 않는다고. 서류 작성을 하라고 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노티스를 했는데, 그쪽에서는 자꾸 아니라고만 하고 너무 터무니없는 금액을 요청했습니다.

저희 렌트비가 한달에 이천 후반정도인데, 렌트비를 $5,918로 잡고 7/17~7/30일치 렌트비를 $2,662.10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처음에 낸 금액이 $2,224 였는데 추가로 $2,128.30을 더 내라고 하니 너무 어이가 없고 화가 납니다. Small Claim을 해서 이길 수 있다면 정말 하고싶고, 그냥 지금 마음은 디파짓을 안돌려받아도 되니 추가 요금만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원석 변호사
    08.13.2018 14:20:00  

    아파트 이사 날짜를 연장 하기로 했다면 서면으로 정정을 하는 계약서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이런 상황의 문제는 구두로 서로 합의 했다는것을 법정에서 증명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떄문입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과 해당 전문가가 직접 작성, 답변 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e answers / comments presented here are based on the actual law enforcement, legal knowledge, and interpretation of the lawyers and experts given as precisely as possible, however, one should not take assurance of it fully. No responsibility is assumed for Radio Korea in the result of using the information. Each questioner should seek and collect different opinions as many as possible and make his or her final judgment.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5,467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