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통증

글쓴이: jjhyw  |  등록일: 10.13.2016 15:53:30  |  조회수: 5124

Q 1 진행자 : 제중한의원하면 통증치료로도 유명한데요, 통증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읍니까?
지난 시간에 동의보감에 의하면 요통의 원인이 10가지로 분류된다고 했읍니다.
우리몸의 통증은 5가지로 분류할수 있읍니다.
풍통 한통 습통 어혈통 기체통등이 있읍니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는  허실 표리 한열로 구분하여 치료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한통은 춥거나 몸을 차게하면 아프고 열통은 오한이 없고 열이 나면서 아프다.
허통은 가만히누워있으면 괜찮은데 움직이고 일을하면 더아프다.
실통은 활동하고 운동하면 괜찮은데 쉬면 오히려 통증이 온다.
표증은 태양병이며 풍통에 해당되고 이증은 위장장애 복통 생리통등이다.

임상사례를 보겠읍니다.

정순길원장; 36세 여자환자인데요,심한 요통과 좌골신경통,변비로 내원한 환자인데 2달 치료로 통증과 변비가 좋아지고 ,결혼후 오랬동안 임신이 안됐는데 임신을 한경우입니다.
진행자; 어떻게 좌골신경통 약을 먹고 임신을 할수가 있읍니까?
정순길원장; 한약은 양약과 달라서 병명에 따라서 약을 처방하는게 아닙니다. 증치를 해야하는데 통증의 원인과 불임의 원인이 같아서 두가지 치료가 된것입니다.
이 환자는 추위를 굉장히 많이 탔고 알레르기 비염이 심했으며 오른쪽으로 심하게 아팠읍니다.
변비도 심해서 약을 먹지않으면 변을 볼수가 없었읍니다.
수독과 어혈의 결독이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심한 분들은 담석증 ,폐암,대장암등에서 잘 나타납니다.
허리와 다리는 얼음과 같이 차며 위로는 열이나서 찬물을 달고삽니다. 이런분들은 제중한의원의 체절금침과 제중청혈탕으로 치료가 잘됩니다.
정우혁 원장; 60세 여자환자로 키는 5FT 3 에 187LBS 로 고관절과 좌골신경통으로 1시간에 한번 진통제를 먹을 정도로 진통이 심했는데 제중청혈탕과 체절금침으로 통증이 줄어들어 진통제를 끊은 case입니다.
진행자; 1시간에 한번 진통제를 먹을 정도면 진통이 굉장히 심했었네요.
정우혁원장;진통뿐만아니라 변비도 심해서 4일에 한번 화장실에 갔고 낮에도 한시간에 한번 소변을 보고 밤낮으로 다리에 쥐가나고 , 배고픔이 심해서 정신없이 밥을 먹는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는 수술을 권했는데 벌써 4번이나 수술을 했기 때문에 한방치료를 원했습니다.
진행자; 이 분의 병의 원인은 무었입니까?
정우혁원장;신허와 어혈과 습담입니다. 야간뇨 3번과 뇨실금 수술 2번,뇨도에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했습니다. 신이 허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신기를 보하고 어혈과 습담을 없애는 처방으로 완치가 된 case입니다. 습담이 있는 분들은 코를 심하게 골고 가래가 많으며 어지러움을 호소합니다. 치료후 심한 배고픔도 치료가 되서 체중도 20LBS 이상 빠지고 변비도 치료가 되었습니다.
정순길원장:
 55세 130lbs 5f 5 여성 요통 견통 좌골신경통과 뒷목이 아프며 불면증이 있으며 눈이 충열되고 이명이 있고 위산 역류도 있었다. 20년 넘게 혈압약과 콜레스트롤약을 복용하하고있다. 심동계와 불안이 있었고 눈도 침침하고 입이 마르고 모든 관절이 뻑뻑하고 어지러움증도 있고 손이 저리고 발이 시렸다. 초등 3때 2층에서 떨어져 수술을 여러번 했다.
이분의 주원인은 오랫동안 낙상으로 인한 어혈과 산후어혈 그리고 심음허와 신양허입니다. 이로인해 심한 우울증도있었다.
30년된 어혈도 한방으로 치료가 잘 된다.
특히 배꼽을 중심으로 복부전체가 나온사람 배꼽아래쪽으로 아랫배가 나온 사람 복부가 튼자리가 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러한 것도 치료가 잘됩니다.
상초에 불을 꺼주고 하초를 따뜻하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니 기와혈이 순환되면서 몸이 좋아진 사례입니다.

Q 2. 진행자; 한방에서는 어혈이란 말을 많이 하는데 어혈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입니까?

정우혁원장; 어혈이란 막혀서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어 순환되지 못하는 혈액의 상태 즉 생리활성을 잃어버린 죽은 피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원인은 오염된 음식,스트레스,간기능과 비신기능저하,흡연,타박상, 정신적 육체적 충격등이 있으며 대수술후, 출산후, 교통사고로 대량의 어혈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이 어혈이 통증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특히 정신적 충격은 진맥을 통해서 그 정도를 가늠하여 체질에 맞는 약으로 그 어혈을 풀어드립니다. 전신적인 어혈이나 통증이 심한 국소적인 어혈은 체절금침과 제중청혈탕의 치료가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어혈의 증상으로는 입술이 검고 긴장과 스트레스로 어깨가 잘뭉치고 수족이 잘저리고 차가운경우, 생리통이 심한 경우, 관절부위가 아프며 검사상 이상없는데 여기저기 아픈경우, 그리고 만성질환이 있는경우입니다.
Q 3 진행자 : 최근 난치성 통증에 대한 임상사례가 있다면서요.
정순길원장 : 왼쪽 귀뒷쪽에서 통증이심하고 무릎뼈가 아프고 손가락 발가락이 붓고 목과 어깨뼈가 아파서 견딜 수가 없었읍니다. 특히 평생동안 손 발 무릎에서 붉게 부으면서 통증이오면 며칠동안 꼼작을 못하는데 5년 전부터 더욱 심해졌읍니다.
진행자: 이 분의 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정순길원장 : 이분은 처음 오셨을때 귀 뒤가 너무 아파서 중풍전조증이 아닐까 걱정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가족중에 한분이 귀뒤가 많이 아프고나서 안면마비가 와서 고생을 많이 했다고합니다. 그런데 진맥을 해보니 담울로 인한 통증이어서 이것은 바로 치료되었읍니다. 그런데 사지에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극심한 통증이 오는것은 양방학적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치병이었읍니다.
이 병의 특징은 동통의 부위가 일정한 것이 아니고 발작할때마다 그 부위가 이동하는 것입니다. 발적 종창된 부위는 관절이 아니고 관절부근의 근육이어서 관절염이 아니고 통풍도 아닙니다. 발적은 3일 정도 지속되고 곧 다른 곳으로 이동되어 종창하고 통증을 유발하며 이때 오한과 약간의 발열이 동반되는 희귀성 병증입니다.
진행자 : 요즈음 원인을 알 수 없는 희귀성 병들이 많더라구요.
정순길원장: 예 그렇습니다. 이 분의 근본적인 병인은 비위의 습열입니다. 날 때부터 비위가 약해서 병을 달고 살았다. 거기다가 입맛이 없어서 단것만 먹었다. 빵, 과자, 아이스크림이 주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위의 습열이 쌓인 것입니다. 우선 식이요법부터 지도하고 한방치료를 해서 효과가 좋았던 사례입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3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