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PPC광고(Adwords)와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장점과 단점

글쓴이: 모아마케팅  |  등록일: 02.07.2013 14:22:20  |  조회수: 7858
모든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는 사이트 구글, 구글 첫페이지는 온라인 비지니스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이 구글의 첫페이지에 나의 E-commerce 사이트를 보여지게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째, Adwords를 비롯한 PPC광고.
둘째,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통한 Organic광고.

오늘은 이 두가지 광고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모아마케팅이 어떤 방법으로 이 두가지 광고를 활용하는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PPC(Adwords) 광고투자

PPC에 사용되는 비용은 고객 한명이 물건을 구매하는데 얼마의 광고비용이 들어갔느냐까지 계산이 됩니다.
앞으로 매달 PPC리포트를 통해 광고의 효율을 계산하여 비용이 측정될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더 많은 PPC비용을 사용한다면 그건 그만큼의 투자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PPC에 매달 $1000불을 사용하시던 $10,000불을 사용하시던 그 사용된 비용에 비해 더 많은 광고비용대비효과를 얻으실것입니다.

장점 - 광고에 대한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 매우 자세한 리포트, 원하는 만큼의 금액만 투자, 괜찮은 투자비용대비 효과
단점 - 광고를 중단할경우 효과도 사라짐, SEO에 비해 높은 Bounce Rate, 경쟁이 심한 industry의 경우 부담되는 비용.



2. SEO(검색엔진 최적화) 광고투자

매달매달 결과를 측정할수 있는 PPC와는 달리 SEO는 매달 그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고객 한명이 구매하는데 얼마의 광고비용이 들어갔는지까지 계산이 되는 PPC와는 달리 SEO는 정확하게 몇명이 사서 얼마의 매출이 발생하였는가에대한 계산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늘 셋업해서 내일 당장 효과를 볼수있는 PPC와는 달리 SEO는 효과를 보기까지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저희가 고객께서 결정하실 키워드를 구글 첫페이지에 올리는 기간이 6개월이면 첫 3개월정도는 SEO로 인한 트래픽발생을 기대하지 않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구글사용자가 검색에 대한 결과를 2번째 페이지 이하에서 찾는 경우는 10%미만이기 때문입니다. 바꿔말하면 90%이상이 첫페이지안에서 결정을 합니다.
그러므로 고객이 선택하신 키워드를 구글 첫페이지에 올리기전까지는 SEO를 통한 광고효과는 미미할것입니다.
하지만 SEO는 그 작업이 끝난 이후(사이트가 구글의 첫페이지에 올라간 이후)에 PPC보다 몇배의 효율로 트래픽을 모아올수 있는 검증된 광고방법입니다.

한가지 쉬운 예로, 저희 한 고객의 예를들어 설명하면, 최근 한달간 약 30,000정도의 트래픽을 모았습니다.
그 고객도 SEO작업초기에는 SEO광고를 통한 트래픽 창출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SEO작업 초기에는 거의 모든 트래픽이 PPC를 통해 발생되고 있었습니다.
SEO작업이 다 끝난 지금은 약 70%가 PPC광고로 인한 트래픽입니다. 그리고 약 20%가 SEO작업을 통한 트래픽이 되었습니다.
현재 그 고객은 PPC광고에 매달 약 $12,000불을 사용하시고 SEO에는 매달 $500불(작업이 끝난후 Maintain fee)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비용과 트래픽 퍼센테이지를 계산해보면 SEO가 PPC에 비해 비용대비 광고효율이 훨씬 뛰어남을 알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저희가 작업한 대부분의 온라인 E-commerce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점 - 첫페이지에 등록될시 매우 뛰어난 광고비용대비효과, 광고를 중단해도 지속적인 효과
단점 - 결과를 얻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림, PPC처럼 원하는만큼의 비용만 사용할수는 없음.



이처럼 이 두가지 광고방법은 서로의 단점을 메꿔줄수 있는 좋은 조합입니다.
적절히 올바른 방법으로 활용하면 비지니스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많은 비지니스들이 효과없는 광고에 쓸데없는 비용이 투자되어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끼치는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으로 moamarketing을 시작하였습니다.
효과있는 광고, 효과가 지속되는 광고를 통해 비지니스가 성장하실수 있도록 돕는것이 저희가 하는 일의 목적입니다.

온라인 비지니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광고, 현명한 전략을 통한 미주 한인의 인터넷 비지니스의 성공을 위해 모아마케팅이 함께 하겠습니다.




비지니스 마케팅 연구가

CEO of MoaMarketing

최인석 David Choi

C :  214-434-3499

David@MoaMarketing.com


손님을 모아드립니다.

MoaMarketing

P :  1-877-744-1004

F : 832-365-7979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4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