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온라인 비지니스 VS 오프라인 비지니스

글쓴이: 모아마케팅  |  등록일: 09.10.2012 18:42:40  |  조회수: 3703

온라인 마케팅일을 하면서 온라인 쇼핑몰등의 온라인 비지니스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계속 접하는데, 만불도 안들여 쇼핑몰을 시작했는데 한달에 몇만불을 번다더라, 웹사이트 만들어놓고 물건 싸게 올리면 저절로 팔리는거 아니냐등등 온라인 비지니스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이유를 가만히 들어보니 온라인 비지니스를 오프라인 비지니스와 비교하면서 생기는 `오해`임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비지니스와 오프라인 비지니스를 시작하고 운영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비교하고 더 나아가 온라인 비지니스를 시작하시려는 분들께서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어떤점을 꼭 염두하셔야 할지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1. 비지니스 셋업 비용

오프라인 비지니스는 처음 비지니스를 셋업할때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원래 있던 비지니스를 사던지 새로 셋업하던지, 비지니스의 종류에 따라 셋업비용의 차이는 있겠지만 셋업시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비지니스는 셋업할땐 오프라인 비지니스와 비교해 훨씬 적은 돈이 들어갑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예로 설명하자면 웹사이트 제작비용과 도메인 구입비용등을 모두 합쳐봐야 대게 수천불을 넘어가지 않습니다.

 

2. 비지니스 유지 비용

오프라인 비지니스는 유지하는데도 꽤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 한인타운의 경우 렌트비만 해도 스퀘어피트당 $5불이 넘어가고 거기에다가 재료비, 인건비등등 매달 유지하는것만으로도 많은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

반면 온라인 비지니스는 유지비용 또한 거의 들지 않습니다. 서버사용비를 제외하면 유지비 명목으로 크게 나가는 돈이 없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왜 온라인 비지니스가 오프라인 비지니스보다 훨씬 적은 돈으로 시작해 많은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부분에서 역전이 일어납니다.

 

3. 비지니스 마케팅 비용

오프라인 비지니스는 셋업비용과 유지비용으로 수십만불이 들어가는데 비해, 마케팅 비용은 대단히 적습니다. 예를들어 매출의 10%를 마케팅비용으로 잡더라도 한달에 10만불 올리는 비지니스를 사려면 $100만불이상이 들어가는데 비해 마케팅으로 한달에 만불이면 큰 수치는 아니라 볼수 있겠죠.

온라인 비지니스는 셋업비용과 유지비용이 오프라인 비지니스에 비해 매우 저렴한 대신, 마케팅 비용이 가장 큰 지출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이쁜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더라도 마케팅을 하지 않는 이상 한개의 제품도 판매하기 힘듭니다. 사이트만 만들어놓으면 저절로 물건이 팔리는일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장기적으로 무료 트래픽을 가져올수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기본이고 적은 비용으로도 시도할수 있는 Adwords등의 PPC광고와  보도자료를 뉴스사이트등에 배포한다던지 블로그와 소셜미디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등등 온라인 비지니스의 마케팅은 비용뿐만이 아니라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자되어야 합니다. 

 

 

뜨거운 가슴과 냉정한 머리 

몇달전 힐링캠프에서 안철수씨가 나와서 `뜨거운 가슴과 냉정한 머리`에 대해 설명하며 했던 얘기가 기억나는데요.

베트남 전쟁중에 하노이 포로수용소에 갇혀있었던 병사중 살아남은 사람은 일반적은 통념과 달리 낙관주의자들이 아니라 현실주의자 였다고 합니다. 낙관주의자들은 다음 크리스마스에 나갈수 있을것이라고 희망을 갖다가 크리스마스가 지나고 또 지나고 계속 나가지 못하면서 결국 죽었다고 하고 결국 살아남은 사람은 `언젠가 나갈수 있을것이라 굳게 믿지만 이번 크리스마스까지 나가지는 못할것이다.`고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긴 시간이 걸릴수 있음을 미리 대비한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온라인 비지니스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 패턴이라고 생각됩니다.
쇼핑몰을 만들어 한 일년쯤 운영하다가 물건이 팔리지 않아 닫았다는 얘기를 들을때면 참 안타깝습니다.
쇼핑몰을 만들어 크리스마스안에 성공할것이라 생각하고 이뤄지지 않으면 금방 지치게 됩니다.

온라인 비지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여기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냉정한 머리로 `쇼핑몰 사이트는 완성되었지만 성공에 이르기까지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심으로 성공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견뎌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비지니스 마케팅 연구가

CEO of MoaMarketing

최인석 David Choi

C : 214-434-3499

David@MoaMarketing.com


손님을 모아드립니다.

MoaMarketing

P : 1-877-744-1004

F : 832-365-7979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4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