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글쓴이: 모아마케팅  |  등록일: 03.07.2012 12:51:52  |  조회수: 5283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오늘도 마케팅에 관한 최근에 읽은 책에 대한 리뷰를 써볼까 합니다.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이 책은 포지셔닝, 마케팅 전쟁, 마케팅 불변의 법칙등을 저술한 마케팅의 대가 잭 트라우트가 최근에 발표한 책입니다.
이 책의 핵심은 제목 그대로 마케팅은 명쾌해야만 한다! 입니다.
그럼 무엇이 명쾌한 것일까요?




명쾌함을 확인하는 다섯가지 테스트

1. 해결하고 보면 문제는 단순하다.
명쾌한 해결책은 거의 대부분 단순하다. 너무나 단순해서 가끔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안봐도 뻔히 알 수 있을 정도이다. 반대로 어떤 아이디어들은 너무나 번드르르하고 정교하고 복잡한데, 이런 경우엔 오히려 의심해봐야만 한다.

2. 인간의 보편적 사고방식에 맞는가?
만약 당신이 당신의 아이디어나 계획을 주변의 모든 사람들, 예를들어 당신의 어머니, 아내, 친구, 옆집 이웃, 동료, 이발사등등 모든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데 '쉽게 이해시킬' 자신이 없다면, 그것은 분명 명쾌하지 않다는 뜻이다.
정리하자면, 보통의 사람들은 인간의 보편적인 사고방식만으로 당신의 아이디어를 판단하게 되는데, 이런 인간의 보편적 사고방식이야 말로 어떠한 계획과 해결책에 '타당성'을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에 된다.

3. 종이에 적어보라.
당신의 아이디어나 계획 또는 프로젝트를 마치 어린아이에게 설명하듯 쉬운 단어들로 적어보라.  누구나 이해할수 있도록 두세단락으로 정리하지 못한다면, 십중팔구 명쾌하지 않은것이다.  종이에 아이디어나 계획을 대략적으로만 적어두어도, 가끔은 그 안에서 그 아이디어나 계획의 약점과 복잡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당신의 생각에 어떤 점이 잘못됐는지 찾아내고, 좀 더 쉽게 단순하고 명쾌한 해결책을 얻어 내기도 한다.

4. 사람들의 전폭적인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거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을때 또는 당신의 계획이나 프로젝트, 프로그램등을 설명했을때, 상대방이 "왜 우리는 전에 저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요?" 라고 말한다면 이는 아마 당신에게 큰 격려가 될 것이다. 명쾌한 아이디어들은 이처럼 상대방의 '전폭적인' 호응을 이끌어 낸다.  사람들은 한번 명쾌하게 아이디어를 파악하게 되면 얼굴 전체에 환하게 빛이 퍼진다거나 눈빛에 승낙의 표시가 드러나는 등의 공감의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반응은 당신의 아이디어가 명쾌하다는 틀림없는 증거이다.

5. 시기는 적절한가?
명쾌한 아이디어와 계획은 많지만 성공을 위해선 또한 시기에 맞아야만 한다. "적시성은 가장 기본적인 가치들 중 하나이다. 마차를 만드는 나의 한 이웃은 여름에는 겨울을 대비하여 줄곧 썰매 형태의 마차를 만들었고, 겨울에는 여름을 대비하여 줄곧 밝고 화사한 마차들을 만들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계절의 첫날부터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 있었다."  적절한 시기란 매우 중요하고 적절한 시기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상식은 당신을 이끌어 주는 안내자

상식이란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지혜이다. 즉, 한 사회에서 명쾌한 진리로 받아들여지는 것을 말한다. 단순한 아이디어는 그 단순함 안에 진실성이 담겨 있기 때문에 명쾌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단순한 본능을 믿지 않고 뭔가 숨겨진 더 복잡한 답이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당신에게 명쾌한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명쾌하기 때문에 시장에서도 효과가 있는것이다.
비지니스 오너와 경영진들은 자신의 상식을 믿어야 한다. 상식이야 말로 그들의 사업과 미래를 명쾌하게 이끌어 줄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
.
.
.
대충 이 책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책에는 명쾌함이 어떻게 비지니스를 성공시켰는지에 대한 성공사례와 명쾌함을 따르지 않았을때의 실패사례등을 비롯해 저자 잭 트라우트의 경험에 기초에 저술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명쾌함이라는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구체적인 사례등에서 잭 트라우트의 견해를 수용할수 없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마케팅의 거장이지만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에서 너무 본인의 마케팅방법이 최고라는 고집스러운 부분도 보이네요.

어쨌든, 뭔가 계획을 가지고 실행하려고 하시는분들께 무엇을 기준으로 삼을지에 대해 도움이 될만한 글이라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비지니스 마케팅 연구가
CEO of MoaMarketing
최인석 David Choi
C : 214-434-3499
David@MoaMarketing.com

손님을 모아드립니다.
MoaMarketing
P : 1-877-744-1004
F : 832-365-7979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24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