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집 팔 계획이라면 올해가 적기

글쓴이: 이규준  |  등록일: 01.10.2019 10:36:10  |  조회수: 4029

계획이라면 올해가 적기


주택 가격 2019년에 정점 찍을듯


2~3 집을 생각이 있다면 올해 집을 파는 것이 좋은 전략이 있다.

앞으로 수년 안에 집을 계획이 있다면 올해 파는 것이 좋다.

주류 부동산 업계서는 2019 전국 집값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기가 2020년에 최고점을 찍은 침체국면으로 진입하기 직전에 팔면 남보다 많이 받을 있다. 하지만 부동산 매매라는 것이 주식을 사고 파는 것처럼 간단하지가 않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마켓을 분석하고 판매하기 적절한 시점에 매물을 올려 놓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올해 집을 팔아야되는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가격이 정점에 근접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이 1 뒤인 2020년부터 전국 주택시장이 셀러스 마켓에서 바이어 마켓으로 바뀌게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이유다. 부동산 정보 웹사이트인 질로는 지난해 시장 조사기관을 통해 부동산 관련 경제학자 100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결과 응답자의 43% 2020년이 되면 주택시장은 바이어스 마켓으로 바뀌게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시장이 바이어스 마켓으로 변한다는 것은 셀러 보다는 바이어가 거래의 주도권을 잡게 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가격 상승이 멈추거나 하락 또는 오름세가 매우 둔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리스팅 가격 보다 높게 팔리는 일은 별로 없고 바이어끼리 오퍼 경쟁도 피할 있게 된다.물론 주택가격 정점의 시기가 경제학자 사람이 대답했다고 해서 주택시장이 그렇게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주택경기 사이클을 검토해 보면 신빙성이 매우 높다. 가주의 경우 주택경기 사이클은 8 주기다. 집값이 금융위기 이후 바닥을 치고 나서 2012년부터 오르기 시작했으니 홈오너에게 즐거웠던 8년간의 시간은 올해로 마감이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모기지 이자율 아직도 싸다

모기지 이자율은 올해도 오른다. 연방준비제도(Fed) 2019년에 2차례 이상 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고 밝힌 있으며 이로 인해 모기지 이자율도 시간차를 두고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통상적으로 수개월 모기지 이자율에 영향을 주는 10 만기 재무부 채권 수익률도 상승하게 되므로 모기지 이자율 인상은 피할 없는 상황이다. 주류 사회 모기지 전문가들은 내년에는 모기지 이자율이5.5%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입 의지를 꺾을 만큼 높은 수준이어서 주택 시장을 크게 위축 시킬 가능성이 높다.

◆바이어는 아직도 있다

바이어들중 일부는 높은 가격과 오르는 이자율 때문에 주택구입을 망설이고 있다. 그래서 거래량도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모든 주택시장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주택구입자들은 아직도 집에 대한 구입 열기가 강하다. 전체 바이어의 60% 차지하는 주택구입자 그룹은 올해도 마련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또한 바이어들은 항상 정해진 것이 아니고 시간이 수로 새로운 그룹이 형성되는 만큼 올해 집을 놓으면 팔릴 가능성은 항상 높다는 것이다.부동산 정보 웹사이트인 트룰리아가 최근 전국 성인 2000(18~34)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0% 앞으로 12개월안에 집을 마련하겠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2~3년내 집을 계획이 있다면 차라리 올해 처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부동산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0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