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첫 주택 구입자들이 피해야할 실수

글쓴이: 이규준  |  등록일: 03.13.2015 13:46:07  |  조회수: 9345

주택 구입자들이  피해야할  실수

스포츠 세계에 초짜인 ‘루키’(rookie)들이 있듯 홈샤핑에도 루키들이 즐비하다. 난생 처음 주택구입을 고려한다면 무엇보다 내가 집을 여건이 되는지 꼼꼼하게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음만 앞서 현실적인 측면은 생각하지도 않고 집을 덜컥 구입한다면 뒷감당이 어려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집을 사는 것도 어렵지만 구입 제대로 유지·관리하는 것은 더더욱 힘들다. 그래서 철저한 준비 홈샤핑에 나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주택구입에 나서는 루키 홈바이어들이 피해야 실수들을 모아본다.

크레딧 리포트 점수 체크 하기

자신의 크레딧 점수가 얼마인지도 모른 동네, 동네를 돌아다니며 오픈하우스에 참석하는 것은 현명한 행동이 아니다. 크레딧 기록이 깨끗하고 점수마저 높으면 은행으로부터 사전 융자승인도 받기가 쉽고 낮은 모기지 금리까지 거머쥘 있다.따라서 본격적인 홈샤핑에 나서기 크레딧 리포트를 점검하고 문제를 발견하면 서둘러 수정하도록 한다. 모기지 렌더가 크레딧 리포트를 보기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급선무다.

융자 사전승인 받지 않기

크레딧 기록을 평가하고 해야 것은 모기지 렌더와 접촉해 어느 정도의 융자를 받을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루키 홈바이어라면 집을 보러 다니기 전에 모기지 사전 승인을 받아둬야 한다”며 “크레딧 점수 확인은 기본이고 직장으로부터 받은 W-2 양식, 월급 명세서, 은행 스테이트먼트, 증권투자 서류 등을 렌더에게 제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사전융자 승인을 받아둘 경우 이를 받지 못한 경쟁자보다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있고 비용을 감당하지 못할 비싼 집을 보러 다니는 헛수고를 더는 효과도 얻는다.

숨겨진 비용 잊어버리기

많은 루키 바이어들이 저지르는 실수 하나는 주택을 구입한 집을 유지하는데 매달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 제대로 계산하지 않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주택가격 외에도 재산세, 모기지 보험료, 멜로루즈, 유틸리티 집을 유지하기 위한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또한 주택감정 비용, 에스크로 비용, 클로징 비용 등도 매매과정에서 고려해야 비용들이다. 집에 살면서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오래 살면 살수록 이것저것 수리해야 수도 있고 지붕이나 뒷마당을 깔끔하게 관리하는데도 돈이 든다.

전문가의 도움 무시하기

주택매매를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 에이전트 없이 주택을 구입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전문가가 옆에 있으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있고 스트레스도 훨씬 받는다. 에이전트들은 MLS 통해 일반인들이 접할 없는 주택매물 정보를 얻을 있고 어떤 집이 팔렸는지도 있다.또한 70 페이지가 넘는 주택매매 계약서를 살펴보는 데도 도움을 주고 고객이 관심을 보이는 주택가격이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준다.

아무 생각 없이 에이전트와 렌더 선택하기

많은 루키 홈바이어들은 생각 없이 부동산 에이전트나 렌더를 선택한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한다. 홈샤핑에 나서기 인터넷으로 관심 있는 지역을 전문으로 하는 에이전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거나 가족, 친지, 직장동료, 이웃 등에게 소개해줄 만한 에이전트가 있는지 물어본다.좋은 에이전트는 고객이 필요로 하고, 비용을 감당할 있는 집을 선별해서 보여줄 것이며 다른 바이어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도 조언을 것이다. 가급적이면 주택구입자들을 고객으로 상대해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나 렌더를 선택한다.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있다고 생각하기

웬만한 바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포함된 주택을 구입할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얻는 있으면 포기해야 하는 것도 있는 법이다. 일단 홈샤핑에 나서기 브로커나 에이전트와 마주 앉아 필요한 무엇이고, 원하는 무엇인지 정리해 본다.어떤 동네를 원하는지, 원하는 주택 사이즈는 무엇인지, 대중교통 수단이 가까이 있는 집이 필요한지, 차량 3 이상을 세울 있는 거라지가 필요한지 등을 꼼꼼히 따져본다.그러면 전략적으로 미리 자신이 머릿속에 그려놓은 스타일의 집을 집중적으로 보러 다니게 시간 낭비를 줄일 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0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