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탈출

이해왕

선교사

  • 비영리단체 한인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센터장
  •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기고

중독치유와 삶의 우선순위

글쓴이: 이해왕  |  등록일: 07.09.2015 15:09:20  |  조회수: 5246
자녀가 중독되는 데는 본인이 삶의 길을 잘못 들어선 것이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부모의 유전과 생활신조, 그리고 가정과 사회적 환경 등도 주요 작용을 한다. 특히 부모들의 초기대응은 자녀의 인생을 좌우한다. 통상 자녀의 중독 증상들을 감지한 부모들은 외부 전문도움 없이 부모들이 살아온 삶의 방식에 입각해서만 반응을 보여서 안타깝게도 효과적인 대처나 조기 치유안내의 기회를 놓치는 실수들을 한다.

 

대부분 처음 부모가 중독문제를 발견했을 때에 자녀의 상태는 문제단계이거나 중독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부모에게 미안하고 죄책감까지 느껴서 부모가 중독을 병으로 보고 바로 치유상담이나 회복기관으로 안내하면 따라나설 확률이 아주 높다. 중독자녀를 회복으로 안내할 수 있는 이런 좋은 시기를 대부분 훈계나 야단을 치고 한바탕 부모들 간에 서로 책임을 전가하거나 자녀의 친구들만 탓하며 보낸다. 전문 치료방법을 찾아서 제시하지 못하고 자녀에게 교회에나 열심히 다니라고 하거나 용돈을 줄이고 시간과 활동 면에서 수사기관을 방불케 하는 각종 엄격한 통제수단들만 강화시킨다.

 

부모들이 이런 반응들을 보일 때에 중독문제 자녀는 알리바이, 거짓말,거부반응을 순차적으로 보이며 부모의 감시체제를 벗어날 수 있는 각종탁월한 방법과 수단들을 더 개발해서 원인적인 마약이나 중독행위를 중단할 수 있는 회복교육이나 치료를 일체 거부하게 된다. 상담전화를 받다보면 50% 정도가 호칭을 목사님, 도와주세요라고 할 정도로 부모들은 종교를 통한 기적적인 영적체험을 통해서 자녀가 빨리 치유되기를 바란다. 심지어는 여름방학에 문제 자녀를 선교현장으로 보내거나 성지순례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녀의 중독문제를 치유시키려는 부모들도 있다.

 

중독이 악화로 진행되면서 육체적, 심리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으로 모두망가지기 때문에 영성함양은 중독증 치유의 한 가지 방법에만 해당된다. 그리고 영성은 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뿐만 아니라 자연, 커뮤니티,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결해주는 차원 높은 원동력을 의미한다.

 

영적각성에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있다. 전자는 자신이 살아오면서실제로 겪은 지난 삶의 부정적 체험결과들에 입각해서 다시는 그렇게 살지 말아야 하겠다고 깨닫는 영적각성이 있고, 후자는 단기선교와 같이 어렵고 힘든 외적상황들로부터 간접체험을 통해서 미래 삶에 반영하는 영적각성이 있다.

 

중독으로 망가진 영성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본인 자신이 아무리 중단 시도를 해봤어도 실패한 사실들부터 대면해서 마약이나 중독적인 행위에 무기력하며, 그간 생활을 정상적으로 살아오지 못한 점을 깨닫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회복모임에 참석하면 삶의 우선순위를 첫째 회복, 둘째 학업 및 직장, 셋째 가정에 두면서 치료를 받기 시작하고, 어느 정도 치유가 된 다음에는 첫째 직장 또는 학업, 둘째 회복, 셋째 가정으로 우선순위를 조정하다가, 회복이 많이 된 다음에는 첫째 가정, 둘째 직장, 셋째 회복으로 우선순위를 두라는 학습을 한다.

 

아무리 명문대학에 입학해도 중독문제에서 치유되지 못한 자녀는 집중력과 기억력 악화로 첫 학기도 마치지 못한 채 학업을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데도, 대학진학을 앞둔 자녀들을 위한 진로상담 강연에는 1,000여명의 부모들이 참석하는 것에 비해 중독치유 및 회복안내 워크숍이나 세미나에는 몇몇 가족들만 참석해서 치유보다는 진로에만 우선순위를 두는 경향이다.

 

중독은 가족모두를 망가트리는 병이므로 사랑하는 가족들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자녀의 미래 삶을 위해서도 반듯이 회복을 첫 번째 우선순위로 삼아서 치료부터 시작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한국일보 인터넷 신문 - 중독과 삶의 우선순위

    (필자가 201578일자 미주한국일보에 기고)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 (www.kamcar.net)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62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