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융자 이야기

신정훈

신정훈 주택융자 대표

  • FEDERAL AND STATE MORTGAGE LOAN ORIGINATOR LICENSE
  • NMLS 1207517, BRE 01967108
phone_android 714-767-9227

BANKER vs 융자에이전트 어디가 좋은가요

글쓴이: Junghun  |  등록일: 08.28.2017 08:35:32  |  조회수: 3907

이 질문은 저도 미국에 처음 왔을 때 가졌던 질문입니다.

솔직히 저도 많이 의심하고 도대체 은행원도 아닌 사람들을 집 살 때 부동산 에이전트가 소개해서 만나게 되는데 대체 믿음도 안가고 은행원 복장(?) 도 아니고 해서 그런 의심을 한것 같습니다.

 

미국에 오래사신 분들은 그런 편견은 적지만, 한국에서 오신 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처음 브로커 or 에이전트라는 말에서 벌써 거부감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한국에서 주택융자는 은행’, ‘새마을 금고’, ‘증권’, ‘보험회사등에서 취급하고 브로커에이전트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먼저, MAJOR 은행에 소속된 은행원(BANKER) 외에 믿을 수 있는 융자에이전트 를 정의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택융자를 취급하려면NMLS TEST 를 통과한 INDIVIDUAL LICENSE(NMLS 1207517) 가 있어야 합니다. 보통 BRE(01967108) 부동산 LICENSE 도 같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BANK 와 비교해서 융자회사 이용시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 둘 다 분명히 존재합니다.

 

먼저, 융자회사의 유리한 점은 여러 INVESTOR BANK 를 이용할 수 있으니 다양한 융자PROGRAM(INCOME 보고가 부족한 분들을 위한 STATED INCOME, 외국인 융자 등) 을 가지고 모든 이에게 맞춤서비스 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좀 더 빠르고 신속하게 CLOSING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CONFORMING 융자는 이자율이 오히려 더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많은 오해가 ‘BANK로 바로 가지 않고 중간에 융자에이전트를 거치면LOAN FEE 등 '중개수수료, 알선료, 커미션, REFERAL FEE 등을 청구해서 손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맞는 말일수 도,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융자의 종류에 따라서 분명히 다르고 융자에이전트에 따라서 정말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융자 시작 전에 이 부분을 꼭 확인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무조건 어디가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습니다. 집을 사기 전에  주택융자에 대한 공부도 좀 하시면 현명한 판단을 내리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714 767 9227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3 건
1 2 3







사람찾기

행사/소식

렌트&리스

비지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