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준의 한방산책

칼럼니스트: 오세준

밝은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건강정보!

Tel : 323-852-3245
홈페이지 : www.labrighthealing.com

 
여름철 보양음식
07/09/2015 11:06 am
 글쓴이 : Joon
조회 : 6,470  


<< 여름철 보양음식 >>

 

보양식은 어떤 은가 >

더운 여름에 뜨거  먹는 이유무엇일까? 여름이면 인체스로를 어하기 위해 소화기와 체내 기의 기운이 가워진다. 
이때 다고 차가운 음식 먹게 면 차가워진 위장과 의 내부 기관들이 더욱 손상 있으므, 따뜻한 음식을 먹어 보호해 이 좋다. 
특히더위에 스트레스를 으면 체내의 단백질비타민 소모가 많아진다. 따라서 전통 보양식에는 인체에 부족한 수아미노산을 보충하기 위해 단백질 함량, 방이 으며 로회복을 위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복날 음식으로 알려진 전통 보양식으로는 고기를 이용한 삼계탕, 용봉탕, 보신탕 그리고기를 이용한 육개장 등이 대표적이다. 에 민어, 장어, 미꾸라지 등의 어류를 이용한 음식이 있으며, 기타 시원콩국, 미숫가루, 수박, 모초 등이 리 알려져 있다. 

 

<  체질별 특징과 음식  >

 

- 소양인 -
소양인은 상체가 잘 발달한 반면 엉덩이는 작다. 몸에 열이 많으므로 찬 기운의 음식이 좋다. 
전복죽이 소양인에 아주 좋은 음식이다. 녹두죽이나 오리고기도 소양인에게 이로운 여름철 음식이다.

 

- 소음인 -
소음인은 체격은 작지만, 하체가 발달해 엉덩이가 크고 다리가 굵은 사람들이 많다.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경우가 많아서 찬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자주 난다. 
보양식으로는 따뜻한 음식이 좋다. 삼계탕이 바로 그런 음식이다. 추어탕도 좋다.


- 태음인-
체격이 당당하고 허리부위가 튼튼하지만, 목덜미가 상대적으로 약해 보이는 사람들이다. 폐가 약한 경우가 많고 땀을 많이 흘린다.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은 체질이다.
보양식으로는 설렁탕, 콩국수, 육개장 등이 좋다.


- 태양인 -
태양인은 상체가 발달하어 있고 목덜미가 굵다. 반면 하체는 약하다.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가는 경우가 많다. 폐는 튼튼하나 간이 약하다. 
태양인에 좋은 음식은 해물탕과 메밀국수다.

그렇다고 너무 가리지는 않아도 된다. 체질에 맞게 먹으면 좋지만 한 두 번은 먹고 싶은 것을 먹어도 좋다. 기분 좋게 먹는 음식이 탈이 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여름철에 좋은 채소 한 가지를 소개하고 싶다

< 가지의 효능 >

1.    열독을 풀어준다

2.    자연식품의 적갈색은 안토시아닌의 색깔로 항산화작용이 탁월하다

è 피를 맑게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3.    외용으로 사용하면 피부궤양 등을 치료한다

4.    기타 영양성분이 여름철의 불쾌지수를 낮추어주는 착한 식품이다

 

 

사상인의 건강관리 방법 >

 

 사상체질의학에서는 사람마다 생리적 반응과 찬 음식에 대한 반응도 사상인의 체질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1. 태양인- 땀보다 소변 배출이 좋아

 성질이 급하고 분노의 감정이 자주 발생하기 쉬운 태양인은 위로 기운이 상승하기 쉬워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땀보다는 소변을 자주 배출시켜 기운을 아래로 내리는 것이 좋다.

 

2. 소양인-  음식 좋아

 위장에 더운 기운을 갖고 있는 소양인에게는 변비가 생기기 쉽고 속이 답답해지기 쉽다.  음식이나 음료수를 통해 더운 기운을 풀어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태음인- 땀 많이 흘리면 좋아

 몸이 비만하기 쉽고 위장기능이 튼튼한 태음인은 설사보다는 변비가 오기 쉽기 때문에 변비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으로 인한 신진대사의 불균형을 없애기 위해서는 더운 음식이나 목욕을 통해 땀으로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 더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땀을 많이 흘리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4. 소음인- 더운 음식 좋아

 속이 냉하고 소화기능이 약한 소음인에게는 찬 음식이나 음료수가 소화장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무더운 여름철에도 더운 음식이 좋다.

 

 

체질별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 >

 

1. 태양인은 기운이 위로 상승하기 쉬운 체질이므로 기운이 맑고 평탄한 음식이나 맛이 담백하여 쉽게 소화 흡수되는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소채류 등을 복용함으로써 기운을 하강시키는 것이 좋다.

 ▶이로운 음식

   메밀, 머루, 다래, 포도, , 앵두, 모과, 순채나물, 송화가루, 해삼, 문어, 붕어, 조개, 게 등

 ▶해로운 음식

    쇠고기, 설탕, , 조기 등(얼큰하고 매운 자극성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중탁한 음식)

 ▶적응 약재

   오가피, 모과, 다래, 솔잎, 붕어 등

 

2. 소양인은 소화기에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하기 쉬우므로, 성질이 서늘한 음식이나 소채류, 해물류를 복용하여 열을 식히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다.

 ▶이로운 음식

 보리, , 녹두, 배추, 오이, 상치, 우엉뿌리, 호박, 가지,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생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가재, 잉어, 돼지고기, 생맥주, 빙과류 등

 ▶해로운 음식

 파,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 인삼 등

 ▶적응 약재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생지황, 영지버섯

 

3. 태음인은 체구가 크고 위장기능이 좋은 편이어서 항상 과식하기 쉬워, 비만이나 고혈압, 변비 등에 걸리기가 쉽기 때문에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면서 과식하는 습관을 버려야한다.

 ▶이로운 음식

 , , 고구마, 율무, 옥수수, 땅콩, 현미, 쇠고기, 우유 및 유가공식품, , , 호두, 은행, , 도라지, 당근, 더덕, 고사리, 미역, 다시다, , , 해조류 등

 ▶해로운 음식

 닭고기, 개고기, 돼지고기, 마늘, 생강, 후추, , 인삼, 커피 등

 ▶적응 약재

 산약, 오미자, 원육, 갈근, 녹용, 웅담, 사향, 맥문동

 

4. 소음인은 소화기의 기능이 약하고 소식하는 체질이므로 항상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나 약간의 자극성 있는 조미료가 좋다. 너무 기름진 음식이나 차가운 성질의 음식과 생식하는 것은 소화에 영향을 미쳐 설사 및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피해야 한다.

 ▶이로운 음식

 찹쌀, 차조, 감자, 벌꿀,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양젖, 명태, 도미, 조기, 멸치, 민어, 사과, 토마토, 복숭아, 대추, 시금치, ,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등

 ▶해로운 음식

 냉면, 참외, 수박, 냉우유, 팥빙수, 생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밀가루 등

 ▶적응 약재

 인삼, 부자, 황기, 당귀, 천궁, 계피

 

예부터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의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는 뜻으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일상의 식사가 의약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체질에 맞는 음식은 최상의 보약이 되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독이 되고 인체에 차츰 쌓여 병을 유발하고 건강을 해치게 된다. 따라서 여름철 보양식도 체질에 따라 구분해 섭취하는 것이 지혜롭게 여름을 이겨내는 방법이자 나아가 꾸준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이 될 수 있다.


 
 

번호 제   목 날짜 조회
45 2탄! 진시황의 꿈을 쫓았던 여자 대통령! 12/18/2016 2473
44 1탄! 진시황의 꿈을 쫓았던 여자 대통령! 12/18/2016 1004
43 통증잡는 찜질팩 이용법 11/24/2016 3034
42 하루 5분! 간단히 내몸 살리기! 12/23/2015 15129
41 더위에 지쳐 열린 모공을 닫아주자! 09/14/2015 4979
40 세상을 바꾸는 혁명가 태양인 이야기 08/03/2015 5843
39 젊쟎은 리더 태음인 이야기 08/03/2015 6060
38 주도면밀한 지략형인 소음인이야기 08/03/2015 7206
37 행동파 소양인 이야기 08/03/2015 5126
36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08/03/2015 4345
35 여름철 보양음식 07/09/2015 6471
34 당신의 면역력은 안녕하십니까 06/08/2015 5481
33 메르스를 알면 확실히 극복할 수 있다! 06/06/2015 6336
32 진정한 건강의 길! 05/11/2015 4752
31 백하수오 90%는 가짜, 진짜도 약효가 없다! 05/06/2015 16007
 1 |  2 |  3  


DISCLAIMER : 이 칼럼의 글은 해당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