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대표

  • 라디오코리아 "부동산 칼럼" 기고
  • 한국일보 "부동산 칼럼" 기고

2018 년 시행 부동산 관련 법률 (2)

글쓴이: kiminvestments  |  등록일: 01.04.2018 13:47:52  |  조회수: 3633

2018 년 시행 부동산 관련 법률 (2)


*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 설계와 지목 (SB 2, SB 35, AB 1505)

저소득층 주택 건설을 위한 여러 법이 제정되었지만 중요한 것은 ‘

▼ 2018 년 11 월 까지 주택 건설을 위한 $4 billion 채권 발행

▼ Mobilehome 단지에는,  Mobilehome 에 혼자 거주하는 사람이 영구적인 동거인을 초대해서 거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mobilehome 단지 관리인은 동거인에 대한 추가 비용을  징수하면 안 된다.

▼ 저소득층 주택 건설 이웃으로부터 부당한 반대를 규제한다.

▼ 주 정부에서 지방 정부가 주택 공급 요인 법률 준수 감독

▼ California 주 주택 건설을 위한 무상 보조와 융자 program.

▼ 저소득층 개발 지역 관리부서는 장애인한테 주택 제공을 우선적 혜택 제공.

▼ 지방 정부에서 대중교통 시설 지역 또는 대학교 근처에 주거 효율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

   대중교통 시설에서 1.5 mile, 대학에서 1 mile 이내에 대해서 1 unit 에 150 SQ 에 2 인 이하 거주, 일부 화장실과 부엌이 포함된 건축 허가를 줄 수 있다.

▼ County 의 주택 건설 요소 분석과 새 주택 건설비용 징수를 평가한다.

▼ 비상 주택 공급 계획에는 노숙자 주거 (homeless shelters) 와 특정 시에 대해서 영구적인 보호소를 위한 건축에는 건축법 완화.

▼ 인구 예측 및 과밀 임대 지역 수치에 따라서 주택 수요 결정 방식 변경.

▼ 지방 정부에 저소득층 과 적합한 주택 건축을 위한 채권 발행 권한 부여


* 특정 지역 주택 건축 허가 일정 단축 SB 35 

저소득층을 위한 적합한 주택이 부족한 특정 지역에 대해서는 표준 주차 허용 수 보다도 적은 것을 수용하고 “조건부 토지 사용 (CUP)”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서 건축 허가 일정을 단축시킨다. 

여기에 해당되는 지역은

 건축 신청 지역이 개발된 도심 내의 토지

▼ 기존 지목과 도시 계획상 주거 지역

건축 신청 지역이 해변, 농업, 화재 다발 지역, 공해물질 하치장, 지진대 또는 홍수 지역 또는 건축 상 다른 문제 지역은 제외된다.    2018 년 1 월 1 일부터 시행


* 적합한 임대료 지불 입주자 AB 1505: 

2018 년 1 월 1 일부터 주거용 임대 주택 건축에는 특정 몇 % 에 대해서는 “적합한 임대료 (affordable)"  지불 동(unit)을 배정해야 된다.   “적합한 임대료” 지불 자는 중산층 이하, 저 소득, 저 소득 이하, 아주 저소득 수입으로 분류한다. 개인 또는 가족 별 수입으로 차등 분류한다.

주정부 주택 부서 (DHCD)에서 지역 경제를 분석해서 결정한다.


* 저소득층 주택 공급 기금 조성 SB 2  

부동산 매매 관련 서류를 등록 할 때에 각 항목에 대해서  $75 의 기금 조성비를 지불해야 된다. 한 매매에 대해서 $225 을 초과하지 않는다.  예외 사항은, 소유주가 거주할 주택으로서 “소유권 이전 등록 세금 (transfer tax)”을 지불하는 경우에는 제외된다. 연간 새 기금 조성으로 $200-$300 million 조성 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금은 지방 정부와 주정부가 70:30 으로 분할한다.

2017 년 9 월 29 일부터 시행


*  부속 주거용 건물 AB 494, SB 229

지난해에는 “2 번째 주택 (second units)” 이라고 했지만 이제는 “부속 주택 (accessory dwelling units :ADU)" 이라 칭한다. 지난해에는 본체 부속 주택 건축을 위해서 주차, 공공시설 연결 비용, 건축 허가 비, 땅 면적 요구사항을 완화해 주기로 했다.

새 법은 ;

 부속 주택을 임대 줄 수 있지만 판매 시에는 본체와 함께 판매를 할 수 있지 분리해서 판매 못한다.

▼ 한 동(unit) 또는 침실에 대해서 주차 장소를 1 대 이상 요구하지 못한다.

 기존 차고 일부를 부속 주택으로 변경했을 때에는 부동산 경계선에서 일정 공간 거리 (setback)  요구를 못한다.

▼ studio, 수영장 집, 또는 비슷한 건축물을 부속 주택으로 조성할 수 있다.

▼ 시청에서 주택 본체에 대해서는 소유주가 거주할 것을 요구 하거나 또는 행정 절차에 의해서 부속 동을 승인한다.

 한 필지 내에 “일렬종대 주차”를 허용한다.


* 건물주- 입주자, 홍수 지역   AB 646

 2018 년 7 월 1 일 부터는, 주거용 건물주는 입주자한테 홍수 위험 지역에 대한 정보와 보험 정보를 주거용 임대 또는 임대 계약서에 포함시켜야 된다.

이 법은, 2017 년 2 월에 San Jose 지역의 홍수 피해로 이재민이 14,000 발생한 후에 제정된 것이다.

입주자한테 홍수 위험을 밝혀야 할 사항은; 건물주가 실제로 공공기관으로부터 홍수 위험 사실을 통고 받은 경우, 융자 제공 은행에서 홍수 보험 가입을 요구 한 경우 또는 현재 홍수 보험에 가입된 경우이다. 2018 년 1 월 1 일부터 시행.


* 입주자, 동거인 이민, 시민권 상태 질문과 차별  AB 291, AB 299

  2018 년 1 월 1 일 부터는 연방정부에서 입주자 임대 보조 또는 입주 제한 통고가 없는 이상, 임대 건물주는 입주자 또는 동거인에 대한  이민, 시민권 상태로 퇴거 시킬 수 없다. 만약에 이런 문제로 퇴거를 당했을 때에는 입주자는 불법퇴거 방어를 할 수 있다. 시청에서는 건물주가 입주자 이민 상태 질문에 대해서 형사 처벌 할 수 있는 조례를 제정 할 수 있다.  건물주는 입주자 이민 상태에 대해서 퇴거 협박 또는 차별을 하면 안 된다. 건물주는 어느 누구한테도 입주자와 동거자의 이민 상태를 발설 할 수 없다. 2018 년 1 월 1 일부터 시행


* 자연 재해 시 보험 정보 SB 569

자연 재해로 몸만 빠져서 집을 나왔을 때에, 어느 보험회사에 가입했는가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다. California 보험 국에서는 이름과 주소만 제공하면 주택 소유주가 어느 보험회사에  가입되어 있다는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했다. 보험 회사는 부동산 소유주로부터 통고를 받은 날로부터 90 일 이내에 피해 일자에 보험 가입 유. 무를 통고해 주어야 된다. 2018 년 1 월 1 일 시행


* 건물주 - 입주자, 애완동물 AB 1137

주택  개발을 할 때에 “주택과 사회개발 (HCD)" 을 통해서 보조를 받아서 개발된 임대 주택의

입주자한테는 개 한 마리 또는 고양이 한 마리를 수용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건물주가 입주자한테 애완동물을 허용하지 않는 한 입주자는 애완동물을 소유할 수 없다. 그러나 “주택과 사회 개발 국”으로부터 보조를 받아서 주택 건설을 한 경우에는 애완동물을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2018 년 1 월 1 일부터 시행


* 성범죄자 기록  SB 384

기존 법은, 법무부에서 성범죄자 기록을 internet web site 에 등재하도록 되어 있다.

새 법에서, 성범죄자 기록을 3 단계로 분류해서 10 년, 20 년, 평생 기록자로 한다. 법무부에서 제 1 단계 또는 2 단계 성범죄자의 조건에 따라서 그 기간을 경과한 후에는 기록을 삭제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2021년 1 월 1 일부터 시행


* 개인적 매매 이전 비 (Private Transfer Fee (PTF) 사실 밝힐것 AB 1139

일반적으로 공동관리 지역 (HOA)이 있는 곳에는 소유권 이전 때 또는 매매 시에 개발업자한테 지불하는 “개인적 매매 이전 비 (Private Transfer Fee)를 지불하도록 등록되어 있다.

기존 법은, 주택 구입자한테 “개인적 이전 비 (Private Transfer fee)가 있으므로 융자 받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야 된다.

새법은 FHA 융자에서도 Fannie Mae and Freddie Mac에서 정한 기준으로 “개인적 매매 이전 비(PTF)” 사실을 밝혀야 된다.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951) 462 - 107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476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