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스마트폰 사용과 목 건강

글쓴이: healingchiro  |  등록일: 02.12.2015 09:40:06  |  조회수: 8906



neck.jpg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 기기의 사용은 계속 증가 추세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수시로 스마트 폰을 체크하는 모습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 속에서 늘어나고 있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은 우리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장시간의 스마트기기 사용이  과연 우리의 목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목 통증은 다른 근골격계 통증 보다 5%가 더 많은 85%의 인구가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다보면 머리를 앞으로 내밀거나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하게되고 이런 자세는 목 부위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므로 정상적인 C자 커브가 일자가 되거나 심하면 거북목 자세로 변형이 됩니다.

우리의 머리 무게는 보통 10파운드에서12파운드사이 이지만 머리를 앞으로 수그리게 될 때 목 관절에 가해지는 무게는 증가하게 됩니다. 목을  15도 가량 수그릴 때 약 27 파운드의 무게가 목 관절에 가해지고60도 가량 수그리게 되면 무려 5배에서6 배에 달하는60파운드의 무게가 목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neck1.jpg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 변화는 목 주변 근육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근육의 경직과 통증을 증가 시킵니다.이렇게 변형된 경추와 통증을 오랜 기간  방치 해 두면 목 디스크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목 디스크의 경우는 경추 사이의 공간이 줄어 들면서 압력에 의해 눌려서 튀어나온 디스크가 척추 신경을 눌러서 목과 어깨의 심한 통증 뿐 만 아니라 심하면 팔이나 손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고 근력이 약화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목 디스크가 아주 심한 경우에는 팔이나 손에 마비가 올 수 있으며 이런 경우는 바로 가까운 병원이나 응급실을 찾으셔야 합니다.


cervical disc herniation.jpg



과거에  주로  4~50대부터 나타나던 목 디스크가 스마트 기기의 사용 증가로 인하여 2~30대의 젊은 세대에서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 디스크 환자의 비수술적인 카이로 프랙틱 치료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디스크는 초기에 발견을 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수술을 피하 실 수 있습니다.
특히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의 환자 분들의 경우 비수술적인 치료법인  카이로프랙틱 치료로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경추에 변화가 생긴 환자 분들의 경우 카이로프랙틱 척추 교정을 통해서 눌려 있던 척추신경들이 제자리를 찾아 가게 되고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통증이 감소하게 됩니다. 올바른 자세 교정은 차후 재발 할 수 있는 증상을 미연에 방지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환자분들이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 등을 고치고 스트레칭과 근육강화운동을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2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