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한방 이야기

크리스틴 조

그린한방병원 원장

  • 2013-2015 로스앤젤레스 한인회 이사
  • 2011-2012 가주한의사협회 이사

오래 사는 장생술, 12가지를 적게 하라

글쓴이: 그린한방병원  |  등록일: 07.18.2020 13:22:31  |  조회수: 5619

요즘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건강한 사람들도 전염병의 위협속에서 지내다보니 백세 시대라는 말이 다소 우려된다는 걱정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스로의 면역을 올리고 바이러스 침투에도 잘 이겨내는 몸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식이 높아지다 보니 건강보조식품이나 보약 등을 찾는 경향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래살기 위한 여러가지의 비법들은 오래전부터 세상에 전수되어 오기도 하고 중국의 팽조라는 인물은 요순(堯舜) 시대를 거쳐 주나라 초기까지 무려  800년을 넘게 살았다는 전설적인 이야기도 전해오는데요. 
하지만 이런 장생, 무병장수를 위해서 꼭 지켜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2가지를 적게 하라는 의미로 12소()라고 하며 양생과 장수의 근본이라고 합니다.

깊이 생각하지 마라 (少思).

너무 염려하지 마라(少念).

과욕하지 마라(少慾).

알맞게 일하라(少事).

너무 웃지 마라(少笑).

너무 노하지 마라(少怒).

너무 근심하지 마라(少愁).

너무 즐기지 마라(少樂).

너무 기뻐하지 마라(少喜).

너무 좋아하지 마라(少好).

너무 증오하지 마라(少惡).

너무 말하지 마라(少語). 


그리고 이와 더불어 의식주 일체의 생활에 있어 주의하고 섭생을 게을리하지 않으면서 아침에 기상하면 도가에서의 양생법의 하나인 전신에 배열되어 있는 경락에 따라 손으로 문지르거나 안마하는 등의 운동이 있는데 이를 통해 기혈의 순환을 돕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시국이지만 잘 기억하시면서 자연과 햇빛을 가까이하시면서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3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