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한방 이야기

크리스틴 조

그린한방병원 원장

  • 2013-2015 로스앤젤레스 한인회 이사
  • 2011-2012 가주한의사협회 이사

다이어트 저칼로리 음식과 식단짜는 요령

글쓴이: 그린한방병원  |  등록일: 12.06.2014 08:04:41  |  조회수: 12394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어트를 위한 저칼로리 음식과 식단짜는 요령에 대해서 얘기를 나눕니다.


저칼로리 음식은 특별한 재료보다는 우리가 손쉽게 구할 있는 것들 중에서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한데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은 혈당조절이나 폭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끼 식사에 반공기 정도의 밥을 일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킬로칼로리 단위로 몇가지 음식재료들을 알아 볼까요?


두부는 100g 70~80kcal 것에 비해 연두부는 100g 45kcal이므로 칼로리가 훨씬 낮고 소화 흡수도 위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닭가슴살은 100g 110kcal으로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특히 삶아 먹으면 칼로리는 낮아지고 맛이 담백해 샐러드나 냉채 등에 제격입니다. 토마토는 100g 16kcal정도라서 활용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비타민이 풍부하고 염분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미역은 100g 28kcal정도이고 피를 맑게 하고 몸의 노폐물을 빼내는 효과도 있어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할 있는데, 초무침이나 냉국 기름을 쓰지 않고 조리하면 좋고 포만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이 많아 신체 내에서 이뇨제 역할을 하는 오이는 100g 20kcal정도이고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해 몸속의 유해 성분을 체외로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의 일일 권장섭취 칼로리는 남성의 경우 2500kcal, 여성의 경우는 2000kcal 정도인데, 다이어트 때는 끼에 300~350kcal 정도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무조건 굶어서 빼는 것보다 하루에 최하 1200kcal 먹도록 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해야 다이어트 이후 요요현상을 방지할 있습니다. 간식은 100kcal 내에서 자연식으로 하는 것이 좋고, 아침 점심 저녁의 식사 비율을 3:3:2 3:2:1 꾸준히 지켜나가면 기초공사가 다져지면서 다이어트가 되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좋은 결과를 가져 옵니다.


금까지 웰빙한방이야기 한의학 박사 크리스틴 조였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3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