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 산책이 있다면 고양이에겐 사냥놀이!

글쓴이: realara  |  등록일: 07.18.2018 17:22:54  |  조회수: 822
개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솔루션이 산책이다. 고양이의 문제 행동에도 이에 비견될 만한 중요한 솔루션이 있는데, 바로 사냥놀이다. 사냥놀이는 고양이의 본능을 자극하고 충족해준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물론, 보호자와 관계를 돈독히 하고 나아가 다묘가정에 평화를 가져다준다.

사냥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야생성이 강한 고양이의 본능을 충족해줘야만 정신적 건강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야생 고양이가 하루 활동시간을 대부분 사냥에 소비하는 것과 달리, 집 고양이는 사냥시간이 10% 미만이거나 거의 없는 경우도 많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공격성 증가, 무기력과 비만, 다른 고양이와 다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질환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사냥놀이도 보호자가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고양이가 더는 흥미를 못 느껴 오히려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다. 보호자가 알아야 할 올바른 사냥놀이 방법을 소개한다.



한 번에 많이? 매일 10~15분씩 자주!

보호자가 직접 주관하는 사냥놀이는 매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다 자란 고양이의 경우 최소 하루 30분 이상 해야 한다. 어린 고양이는 더 활동적이기 때문에 그 2배인 1시간 이상이 필요하다. 또한 한 번 오래 놀아주기보다, 매일 비슷한 시간에 조금씩 분할해 놀아주는 것이 좋다. 이는 야생 고양이가 하루 7~8회 사냥을 하는 것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다. 사람의 생활패턴을 고려한다면 출근 전, 퇴근 후, 잠들기 전 3회 정도 10~15분씩 놀아주면 된다.





똑같은 사냥감은 지루해~

고양이가 질려할 때까지 한 가지 도구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어린 고양이는 움직이는 물체가 무엇이든 크게 반응하고 신나게 노는 데 반해, 다 자란 고양이는 반응이 시들해진다. 이는 고양이의 호기심이 줄어든 것도 있지만, 한 가지 장난감을 지겨워할 때까지 사용한 것도 원인이다.

야생 고양이는 동일한 사냥감을 반복해 잡지 않는다. 쥐, 새, 날벌레 등 다양한 생물이 사냥시간에 눈앞에 나타나 여러 방법으로 고양이를 자극한다. 이와 비슷한 환경을 마련해주려면 어려서부터 요일별 장난감을 준비해 놀아주는 것이 좋다. 참고로, 장난감이 일상적으로 노출돼 있는 것은 고양이의 호기심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므로 사냥놀이를 하지 않는 시간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이는 고양이가 장난감을 뜯어 먹는 것을 예방한다는 데도 의미가 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