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이브닝 뉴스 - 거짓 뉴스 고발합니다

글쓴이: Wilshireramada  |  등록일: 07.22.2019 14:16:53  |  조회수: 1854
안녕하세요

이 좋은 한인 커뮤니티에 특정 대상에 대한 부정적인 글은 정말 올리고 싶지 않았는데, 공정해야 할 뉴스가 너무나도 터무니 없이 만들어 지는 모습에 기가차서 많은 분들께 알리고 싶어 죄송하게도 안좋은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최대한 제 감정을 추스리고, 사실만을 적겠습니다. 읽으시기 편하게 간략하게 적도록 노력 하겠지만 글이 너무 길어 질 것 같아 먼저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금요일 12 일, 오후 1-2시 사이 경 제가 일하는 일터로, SBS 이브닝 뉴스 기자분들께서 오셔서 사전 조사를 하시는 듯한 모습으로 현재 그분들이 취재 하시는 건에 대하여 몇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인터뷰에 관한 사전동의를 절대 구하시지 않으셨기에, 프론트 데스크에 올려져 있던 카메라와 마이크는 들고 있기 무거우셔서 잠시 올려놓으신거라 생각을 하고,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답을 해드렸습니다.

제 직장 건물과 대각선으로 마주하여 위치하고 있는 유흥주점이 새벽 2 시까지 음악을 크게 트는 것에 대해 혹시 저희 비지니스를 이용하시는 손님들이 컴플레인을 하시는지 물어 보셨습니다. 저는 현재 제 직장에서 2 년 가까이 근무를 하고있고 한번도 손님들께서 그 유흥주점으로 인한 소음 컴플레인은 하신적이 없다고 사실대로 전달 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그분들이 원하시는 대답을 유도 하시는 듯한 질문을 하셨고, 저는 한번 더 컴플레인도 없었고, 그로인한 영업 방해도 없다는 답을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어보신 질문은, “그럼 저 유흥주점으로 인해 손님들이 만일 컴플레인을 건다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이었고, 저는 그런 상황이 일어난다면을 가정으로 대답을 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올라온 뉴스 영상을 보니, 제 목소리가 변조되어 나오며 마치 저희 비니지스가 그 유흥주점의 소음으로 인해 영업방해를 받고 컴플레인을 해온 모습처럼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저는 제 목소리가 녹음 되고 있는지도 알지 못했고, 절대 사전 양해나 동의가 이루어진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아무리 뉴스 영상속에, 가명을 사용하셨고 제 목소리를 변조 하셨다고 하더라도 너무나 불쾌한 상황이고, 그분들이 원하시는 기사를 쓰기 위하여  저희 비지니스와 제가 이용을 당한 듯한 느낌이 들어 화가 났습니다.

저는 분명히 영업방해를 받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지만, 뉴스영상 속에서는 저희 비지니스 건물 사진이 나오며, “투숙객들이 잠을 설치고 있다며 영업까지 지장을 받고 있습니다.”라는 멘트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거짓 기사 입니다.

저희 비지니스 상호명은 공개하지 않으셨고, 제 이름과 얼굴도 방송에 송출하지 않으셨지만, 한인타운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그 유흥주점이 어디인지 그곳과 마주하고 있는 저희 비지니스가 어디인지 바로 알아 보실수 있으시겠죠. 그래서 제가 그런 질문과 대화를 나누었는지 전혀 알리 없는 제 친구가 영상만 보고 저에게 인터뷰를 했냐 물으며 그 영상을 보여줬으니까요.

늦게 이민을 오셔서 영어가 어려우신 저희 부모님 세대들은 지난주 큰 지진처럼 엘에이에 사건사고가 일어나면, 가장 먼저 한인 뉴스 매체를 찾고 거기서 나온 정보들을 신뢰하십니다. 저도 한국에서 살았던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영어보다 편한 한글 신문을 더 많이 읽고 엘에이에 큰일이 일어나면 먼저 한인 뉴스를 시청합니다.

만일 엘에이에 큰 사고가 일어나 뉴스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구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그때에도 이런 거짓 뉴스를 읽게 될까 겁이납니다. 개인이 쓴 글 하나가 큰 방송국을 변화시킬순 없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을 변화시키고자 함 보단, 그 뉴스를 시청하시는 한인들이 거짓뉴스를 내보내는 방송사를 무한 신뢰 하시지 않길 바라며,

이  일로 인해  제가 직접적으로 피해를 본 것은 없어서 그냥 참고 넘어 가려고도 하였지만, 이렇게 뉴스가 진실되게 만들어 지지 못하는것에 대해 너무나 큰 실망과 배신감을 느껴 이 글을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글을 혹시 라도 그분들이 읽으시게 된다면, 앞으로는 절대로 그렇게 기사를 만드시질 않길 부탁드리고, 이 커뮤니티 안에 다른 기자분들과 방송국 /라디오 관계자 분들도 계시다면 공정하게 뉴스를 만들어주시기를 정말 부탁드립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업데이트가 있어서 추가합니다.

해당 뉴스를 취재하셨던 기자분께서 오늘(15일) 일터로 전화를 주셨습니다.

제 동의 없이 목소리를 녹음하시고 방송으로 내보내신 것에 대해 사과하셨고, 해당 뉴스 영상들을 온라인에서 모두 내리신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잘못된 사실이 담긴 내용을 뉴스로 내보내신 것에 대해 정정보도를 요청하였고,  방송사 윗선 분들과 상의 후 다시 연락 주신다고 하셨으니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에 글을 올린 이유가 저 개인이 사과를 받는걸로 마무리 짓고자 함이 아니었기 때문에, 곧 그 방송사 뉴스를 통해, 동의없이 목소리를 녹취하여 보도 하신것을 인정하고 잘못된 기사내용도 정정 해주시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 질 것이라 부디 생각하지 마시고, 이 일로 인해 잃은 신뢰를 빠른시일내로 잘못을 인정하고 잘못된 보도를 바로 잡아주심으로 회복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전화 통화 이후 인터넷에 올라와 있던 뉴스 영상은 모두 삭제 되었습니다)
————————————————————————————————————————————————————


위 글은 제가 페이스북 한인 커뮤니티에 올렸던 글입니다.

지난 15 일 SBB 기자 분께서는 윗 분들과 상의를  하신 후 연락을 주신다고 하였지만 일주일이 지난 오늘 까지
SBS 이브닝 뉴스 측의 정식 사과보도나 정정보도는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SBS 가 공식적으로 절대 사과하지 않을것이다 정정보도 하지 않을것이다 기대 하지 말라고 얘기를 해주셨지만,
그래도 혹시 하는 마음에 지난 일주일을 기다려 보았습니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지만, 그 실수를 어떻게 해결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대응도 없는 SBS 태도에 이제는 정말 실망이 큽니다.
허위 보도를 방송에 내보내고도 어떻게 그것에 대한 정정보도를 하나도 하시지 않는지, 이해 조차 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을 하시지 않는 어르신 분들께서 이곳을 많이 이용하신다고 들어,
한 분이라도 더 글을 읽으시고 뉴스 시청하실때에 신중을 더하시길  바라며 글을 올립니다.

사전 인터뷰 양해도 없이 목소리를 불법으로 녹취하고
기사 내용 또한 거짓으로 작성하는 방송사 뉴스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angelawu  07.22.2019 18:44:00  

    SBS 이브닝 뉴스는 사실 입니다

    제가 그 길을 지나갈때 큰 음악소리와 베이스가 너무 깊어서 it was disturbing the peace and all around atmosphere
    주거 지역이 밀집해 있는 곳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주거권과 평화권을 인정해야 하고 Respect 해야 합니다

    You have to respect your neighbor's peace and you as a commercial cafe owner must maintain the certain level of noise and that is the only way you won't get complaints from nationwide broadcasting evening news

    소음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의 평화를 깨고 있다면 당신은 잘못을 하고 있는 것이 맞고 이브닝 뉴스는 그것을 보도할수 있는 권리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 Wilshireramada  07.22.2019 20:10:00  

    안녕하세요,

    제 글을 잘 못 읽으신것 같은데 저는 그 유흥업소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입니다.
    유흥 업소에서 나오는 소음은 사실일 수 있으나, 건너편 호텔에서는 소리가 들리지 않고 그로인한 영업 방해도
    전혀 없음을 기자분께 여러번 말씀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호텔이 영업지장을 받고 있다고 허위 뉴스를 내신것과
    제 목소리가 녹음 되고 있는지도 전혀 알지 못했는데, 동의 없이 목소리를 몰래 녹음 하셨고 그걸 뉴스로
    내 보내신 것에 대한 내용을 적은 글입니다.
    혹시, 글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지 다시 읽어 보았지만, 제가 유흥 업소와 관련 되어 있다는 언급은 어디에도
    하지 않아 angelawu님께서 잘 못 이해를 하신 것 같습니다.

  • angelawu  07.22.2019 20:15:00  

    저의 글을 잘 읽어 보시면 원글님이 카페 주인이건 아니건 상관없이 객관적으로 소음에 대한 그리고 소음 때문에 고통받는 주민들의 항의문제가 제 답변의 본질 입니다.

    캘리포니아주 에서는 상대방의 동의 없이 녹음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비디오 촬영은 아무나 누구나 촬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