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고루 먹어라'맞는 말인가

글쓴이: 으쌰  |  등록일: 08.13.2018 13:04:22  |  조회수: 284
(서울=연합뉴스) =음식은 종류를 가리지 말고 골고루 먹어야 건강하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이를 과학적으로 뒷받침할만한 증거는 없으며 오히려 과식과 비만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 대학 보건과학센터의 올리베이라 오토 역학·환경과학 교수 연구팀이 2000~2017년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미국의 시사주간 타임 인터넷판과 사이언스 데일리가 11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갖가지 음식의 종류와 칼로리 그리고 특징(식이섬유 함량, 가공 방식 등)을 골고루 갖춘 식사를 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 이러한 식사가 건강한 체중이나 최상의 섭생으로 이어진다는 증거는 없다.

▲ 식사 때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경우 만복감을 느끼는 시간이 길어져 식사량이 늘어날 수 있다.

▲ 또 성인의 경우 칼로리 섭취가 많아지고 체중이 늘 수 있다는 일부 증거도 나타났다.

특히 비만, 심장병, 당뇨병 위험을 줄인다는 측면에서는 먹는 음식이 다양할수록 결과가 나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골고루 먹으라'는 말은 19세기 초에 나온 것으로 당시는 영양부족에 대한 우려와 영양소와 비타민을 고루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었지만 지금은 세상이 변하고 음식 환경도 달라지면서 음식 선택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고 오토 교수는 지적했다.

따라서 음식의 종류보다는 질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개인의 형편과 입맛에 맞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골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도넛, 감자튀김, 치즈버거 같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식품까지 골고루 포함된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보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심장학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순환'(Circulation) 최신호에 실렸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