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글

냉방병

글쓴이: muimui11  |  등록일: 07.12.2018 11:38:42  |  조회수: 118
1. 여름에 유독 냉방병에 걸리는 이유가 있나요?

이름만 봐서는 추운 겨울철 질환일 것 같지만, 냉방병은 무더운 한 여름에 잘 걸립니다.
바로 냉방병의 주범이 에어컨이기 때문입니다.
여름을 견디는 방법이래야 모시옷에 부채 정도였던 우리 조상들은 듣도 보도 못한 병이지요.

사실 냉방병이란 의학교과서에 나오는 정식 병명은 아닙니다. 냉방병을 확인하는 특별한 혈액검사나 정해진 진단 기준이 없다는 뜻입니다. 냉방병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더위에 대한 인체의 순응반응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온 동물인 사람은 외부 온도가 올라가면 피부를 지나는 혈관을 팽창시켜 열을 발산하고 땀구멍을 열어 기화열로 몸을 식히는 등 체온을 일정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런 노력은 애쓴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알아서 자동조절이 되므로 이를 자율신경계라고 합니다.

인간의 뇌에는 계절과 일간 변화를 감지하는 부위가 존재하는데 여름철에는 무더위에 견딜 준비를 알아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더위를 이기도록 셋팅된 몸의 입장에서 장시간의 냉방은 예상치 못한 복병인 셈이고 자율신경계에 혼란을 초래합니다.






2. 냉방병의 증상에는 어떤게 있나요?

냉방병의 증상은 개인의 취약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평상시 개인이 가지고 있던 증세들이 악화되는 경우가 흔한데,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의 빈도가 잦아지고 과민성대장염이 있던 분들은 변비와 설사, 복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몸살기운, 근육통, 관절통과 각종 알레르기 증세들을 호소하기도 하고 몸이 으실으실 춥고 어지럽고 기운이 없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도하게 추운 실내에서 잠이 들거나 하면 재채기, 콧물, 호흡곤란 등 호흡기 염 증세가 생길 수 있고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는 등 가벼운 우울 증세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3. 선풍기를 계속 쐬면 머리가 아파요. 이유가 뭘까요?

선풍기 뿐 아니라 장시간 에어컨에 노출되면 두통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율적인 냉방을 위해 창문을 꼭꼭 닫아 두기 때문에 환기가 안되는데다,
차가운 공기가 두피 혈관을 수축시키게 되면 두통이 유발됩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자주 바깥에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환기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냉방기 아래서 심하게 춥다고 느껴지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 가능하면 냉방 온도를 25~26도 정도로 유지하거나 외부와의 기온 차이를 5~8도 정도 이내로 조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안팎의 기온차를 크게 하지 않음으로써 우리의 신체가 더위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방해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 지나치게 실내온도를 낮추기 보다는 제습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의 습기는 또 다른 불쾌감을 주어 같은 온도임에도 더 무덥게 느낄 수 있습니다. 습도가 높지 않은 바닷가 등 다른 지역에서는 기온이 많이 올라가도 그늘에만 가면 시원하게 느껴지는 경험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내의 습도를 60% 이하로 유지하면, 방의 온도를 많이 낮추지 않아도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추위에 취약한 분이라면 스스로를 보호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항시 휴대성이 좋은 얇은 가디건 등을 준비해서 유사시를 대비해야 합니다. 차가운 얼음음료보다는 따뜻한 차를 마셔 몸의 중심 온도를 높이는 것도 요령입니다. 땡볕을 피해서 오후 시간에 신체가 더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주변 공원 등을 산책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물론 이 경우 선크림을 바르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 오래된 냉방기는 곰팡이 등의 온상이며 악취를 풍기기도 합니다. 본격적으로 냉방기를 가동하기 전에 개스 주입뿐 아니라 배관 청소 등도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으로 방이나 사무실 공간을 환기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값비싼 냉방비 때문에 환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아쉬운데로 자주 외부 공기를 마시러 나가는 수 밖에 없겠네요. 최근에는 새벽시간에 아직 공기가 덥혀지기 전에 사무실이나 빌딩 전체를 환기하는 직장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오염된 공기도 맑게 하고 냉방비도 상당부분 줄어든다고 합니다.

지난 해보다 더 강력한 더위가 예상된다는 이번 여름.
위에 주의사항을 꼭 지켜서 냉방병으로 고생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DISCLAIMER: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