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마스크공장 위생 엉망먼지 날리는데 장갑도 안 껴"

글쓴이: borislim  |  등록일: 04.07.2020 10:49:29  |  조회수: 389
중국산 마스크 싣고 보스턴 도착한 미국프로풋볼 구단 전용기
중국에서 N95 마스크 100만 장 이상을 싣고 온 미국프로풋볼(NFL) 구단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의 전용기가 2일(현지시간) 미 보스턴 로건국제공항에 도착, 화물을 내리고 있다. 이 마스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뉴욕과 보스턴에서 사용된다.

마스크 수출상 폭로…"60% 무균시설 안 갖춰…무허가업체 난무"
미국·유럽 등에서 중국산 불량 마스크 '퇴짜' 잇따라
中 당국, 집중 단속 통해 무허가 의료물품 1천120만 개 압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중국이 '마스크 수출 대국'으로 떠올랐지만, 중국 내 일부 마스크 공장의 위생 수준이 엉망이라는 증언이 나왔다.

홍콩 명보는 7일 중국 본토의 한 마스크 무역상이 현지 매체와 한 인터뷰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 무역상은 "한 마스크 공장에 간 적이 있는데, 공장 내에는 먼지가 가득하고 종업원은 마스크는 물론 장갑조차 끼지 않은 채 마스크를 만들고 있었다"며 "이런 공장에서 나온 마스크를 어떻게 착용할 수 있겠느냐"고 개탄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 내 마스크 공장의 60%가량이 의료물품 생산에 필수적인 무균(無菌) 시설도 갖추지 않은 채 마스크 생산 기계를 들여오는 즉시 생산에 나서는 실정이라고 한다.

정부가 발급하는 마스크 생산 자격증은 돈을 주고 살 수 있으며, 심지어 생산 자격증이 없는 업체가 다른 업체가 보유한 자격증을 빌려서 생산한다고 그는 폭로했다.

이러한 마스크 생산의 난맥상은 지난 1월 말 우한(武漢) 등 중국 내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자 중국 정부가 기업에 마스크 생산을 독려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의 독려에 방직 분야 기업은 물론 소매, IT, 식품, 기계 등 마스크 생산과 전혀 관련 없는 분야의 기업이 너나 할 것 없이 수요가 폭증한 마스크 생산에 뛰어들었다.

그 결과 '우한 봉쇄령'이 내려진 1월 23일부터 지난달 11일까지 중국 내에서 새로 생겨난 마스크 생산 기업은 5천489곳에 달하며, 지난달 초 중국의 하루 마스크 생산량은 1억 개를 넘어섰다.

더구나 지난달부터 유럽, 미국 등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번지자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났고 이는 중국산 마스크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이어졌다.

의료용 KN95 마스크의 공급 부족에 미국 보건 당국 등은 어쩔 수 없이 중국의 생산 표준에 부합하는 마스크를 KN95 마스크의 대체품으로 인정하면서 중국산 마스크의 수출은 순식간에 늘어났다.

이 무역상은 "해외 수요는 급증했지만, KN95 마스크 등 고급 마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중국 기업은 많지 않다"며 "이에 해외 주문을 받은 기업이 물량을 중소 생산업체에 나눠줘 마스크를 생산하게 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수입한 마스크의 품질이 불량해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사례가 속출하자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보건 당국 등은 중국산 마스크에 대한 품질 심사를 엄격하게 하기로 했다.

네덜란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에서 수입한 마스크가 품질 기준에 미달하자 마스크 60만 개를 전량 리콜 조치하기도 했다.

이 무역상은 "KN95 마스크 생산업체를 어렵사리 찾아냈지만, (미국의 심사 강화 등으로) 생산설비를 전부 폐기할 처지다"고 한탄했다.

한편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30일 공고를 통해 해외로 수출되는 의료물품의 품질 관리를 엄격하게 해 무역 질서를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의료물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반드시 중국 보건 당국이 부여하는 관련 자격을 획득해야 하며 수출 대상 국가나 지역에서 요구하는 품질 수준을 충족해야 한다.

중국 해관총서는 지난달 31일부터 집중 단속을 통해 당국의 생산 허가를 받지 않거나 허위로 신고한 의료물품 총 1천120만 개를 압수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마스크 994만 개, 방호복 15만 벌, 코로나19 검사키트 108만 개, 자외선 체온 측정기 2만4천 개 등이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