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곽 드러나는 하노이 담판28일 '하루 회담' 가능성

글쓴이: 와빌  |  등록일: 02.21.2019 09:21:40  |  조회수: 259
<앵커>

다음은 정상회담 준비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북한과 미국 정상의 두 번째 만남이 이제 엿새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상 회담 일정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첫날인 다음 주 수요일에는 우선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찬 만하고 공식 회담은 그다음 날인 28일 하루만 할 거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하노이에서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 대통령은 오늘(21일)도 베트남 하노이,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이 이틀 일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김정은 위원장과 이틀 동안 만날 예정이고, 우리는 많은 성과를 낼 것입니다.]

베트남의 한 현지 언론은 이 이틀 일정의 첫 이벤트가 오는 27일 만찬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먼저 친분을 쌓은 다음 담판에 들어가는 통상적인 외교 절차입니다.

이 경우 공식회담은 28일 하루에 그칠 수 있습니다.

북·미가 베트남과 가질 양자 외교 일정까지 감안하면 이런 분석이 더 설득력을 얻습니다.

현지 외교 소식통 역시 북미가 다양한 형태의 만남을 협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만찬 또는 공연 관람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공식 회담을 하루만 할 경우 1차 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단독 회담과 확대 회담, 업무 오찬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공동 서명식을 가진 뒤 기자회견에서 양 정상이 함께 합의한 결과를 발표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모두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해 첫날부터 회담에 들어가 사전에 합의한 내용이 아닌 깜짝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여전히 거론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오노영)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