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틀째 여야 공방 치열...야당 "유은혜 장관 인정 못 해"

글쓴이: 크게될상  |  등록일: 10.11.2018 14:36:05  |  조회수: 199
[앵커]
오늘 오전부터 국회 상임위 14곳에서는 20대 후반기 국정감사 둘째 날 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출석한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유 부총리 임명에 반대하는 야당 의원들이 오전 한때 퇴장하는 등 반발이 거셉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기성 기자!

예상대로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유은혜 부총리 임명을 둘러싼 야당 의원들의 반발이 거셌다고요?

[기자]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유 부총리 임명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나서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한국당 의원들이 반발해 유 부총리가 증인 선서도 하기 전에 잠시 정회되기도 했고, 국정감사가 시작된 뒤에도 일부 의원들은 유 부총리 대신 교육부 차관에게 질의를 이어갔습니다.

[김현아 / 자유한국당 의원 : 저희 한국당은 지금 유은혜 의원님에게 현행법 위반으로 걸려 있는 의혹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갖고 있고….]

이에 맞서 여당 의원들은 한국당이 국정감사장을 정쟁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며 역공을 펼쳤습니다.

[조승래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자유한국당 의원들께서) 오늘 국정감사장에서도 또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서 정말로 실망입니다. 그걸 재탕 삼탕 하는 이유를 도저히 알 수가 없고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에서는 헌법재판관 3명의 공백 사태를 두고 여야가 네 탓 공방을 벌였습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5·24 조치 해제 검토 발언 등을 두고 한 치 양보 없는 싸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의 가짜뉴스 종합대책이 화두가 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여야가 현격한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당은 가짜뉴스의 폐해가 심각한 만큼 정부가 대책 마련을 고심하는 건 당연하다고 엄호했지만, 야당은 표현의 자유는 물론 보수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행태라며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는 최저임금 인상 여파와 경제 악화 책임 등을 두고 여야 간에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앵커]
앞서 오전에 여야 지도부가 각각 국감 관련 회의를 열었다고 하는데, 어떤 얘기가 오갔습니까?

[기자]
각 정당은 상임위 국감 일정이 시작하기 전 모여서 국감 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강도 높게 비난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감 첫날인 어제 야당이 근거 없는 비방과 정치공세를 퍼부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합리적인 비판과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국감을 만들자는 우리 당의 호소가 있었지만, 보수 야당은 오로지 국정 발목잡기에만 혈안이 돼 있는 것 같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발언에 날을 세웠습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국정 상황을 분식, 다시 말해 꾸며내는 게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언급했습니다.

[김병준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대통령 의중이) 참모들이나 관료들에게 전달돼서 관료들이 거짓 보고를 해서 그렇게 된 것인지, 아니면 관료들이 미리 (넘겨) 짚고서는 거짓 보고 했는데 모르고 대통령이 받아들이는 것인지….]

바른미래당도 오전 회의에서 현 정부를 꼼꼼히 점검하겠다며 대통령이 국회를 비판하며 여론몰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