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톡 [ Job Talk ]

美 사이버보안 전문가 '수요 많고 연봉 높다'

등록일: 10.16.2019 17:11:18  |  조회수: 139
미국 IT분야 전문가들 가운데 사이버보안의 전문가 수요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이버보안의 전문성을 고도화하기 위해 형성된 공공기관-민간 파트너십인 셈퍼시큐어(Semper Secure)의 새로운 조사는 보안 근로자가 얼마를 벌고 그들이 어떤 고용주를 찾으며 혁신의 허브가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다.


사이버보안 급여, 미 전국 평균의 3배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은 평균 연봉 11만 6,000달러, 또는 시간당 약 미화 55.77달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미국의 정규직 임금과 임금 근로자의 전국 평균과 비교할 때 거의 3배 수준이다.

그러나 사이버보안은 연봉만 높은 게 아니다.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은 무결성에 대해 평판이 자자하고 해당 분야의 리더로 인정받은 고용주를 적극적으로 찾는다고 밝혔다.

버지니아 주정부 기술담당 비서관 짐 듀피는 "최고의 인재들에게 사이버보안은 단순한 직업과 연봉에 대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보안은, 본질적으로 중요하다는 목적을 위해 명예 조직이 구축한 가장 인기 있는 기술에 대한 것이다"라고 듀피는 덧붙였다.

고용주의 어떤 특성을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냐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무결성에 대한 평판(명예) : 44 %
사이버보안의 리더로서의 명성 : 34 %
사이버보안의 주요 과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유명한지 : 33 %
상대적으로 높은 보상 규모 : 31 %
폭넓은 사이버 채용 기회 : 30 %
우수한 리더십 : 30 %
뛰어난 동료들 : 23 %

설문 조사 응답자들은 자신들이 하는 업무의 성격에도 관심이 많다고 밝혔다.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에게 주로 어느 분야에 관심이 많은 지를 질문했는데, 대부분 도전적이고 의미있는 것들이 답변으로 나왔다.

재미있고 도전적인 일 : 56 %
중요하고 의미있는 일 : 44 %
좋아하는 기술 : 39 %
끊임없는 변화/역동적인 산업 : 31 %
작업 보안 : 27 %
높은 급여 및 혜택 : 25 %
내 재능과 기술의 유효성 검증 : 18 %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 일할 기회 : 13 %

사이버보안 전문가가 일하는 곳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크게 혁신하는 곳은 어디인가? 응답자들은 캘리포니아(IT기업의 고향)와 워싱턴 DC일 것이다. 이곳들에는 공공기관, 써드파티, 방위업체들이 밀집돼 있다.

응답자의 1/3은 캘리포니아가 사이버보안 혁신의 중심이라고 말했으며 44%는 워싱턴DC, 북부 버지니아, 매릴랜드에 혁신이 집중돼 있다고 밝혔다.

"정부 기관과 방위/항공우주 기업들은 마치 자석처럼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을 끌어들이는 있다"라고 듀피는 전했다.

어느 회사에서 일하고 싶냐는 질문에 1위는 구글로 꼽혔다. 그 다음으로는 연방정부, 자기사업, 시스코가 지목됐다. 이밖에 사이버보안 업계의 리더로서 시만텍-노턴, IBM, 맥아피 시스코가 언급됐다.

또한 이 조사는 보안 업계에서 상대적으로 이직률이 낮은 것을 발견했다. 지금까지 몸담은 회사가 2개 이하라고 답한 사이버보안 전문가는 무려 65%로 집계됐다.

넷앱 연방 민간 및 정부 사업부의 CTO인 리 보스맨은 "이들은 더 많은 연봉과 사이닝 보너스를 찾아 이직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연방정부 기관에서 일하고 싶어하며 그들 중 대부분은 장기고용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기업들이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을 초기자 확보하는 게 더 낫다는 것을 뜻한다"라고 보스맨은 전했다.

또한 보안 전문가들의 경력 목표에 대해서도 조사했는데, 응답자 22%는 좀더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싶어하며, 18%는 리더십 역할을 꿈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16%는 창업이나 컨설팅을 시작하려 하며 15%는 CIO나 CISO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이버보안 전문가가 알아야 할 것
전문가가 뽑은 사이버보안 인력에게 유망한 전문 자격증들도 조사됐다. 응답자 가운데 이러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한 사람은 무려 85%였으며 이들이 꼽은 자격증으로는 CISSP(Certifie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Professional), CCNI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Security), CEH(Certified Ethical Hacker) 등이 언급됐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