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도 모르게 커리어를 망치는 14가지 방법

등록일: 02.28.2018 16:44:51  |  조회수: 2842

경력을 탄탄히 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인맥을 쌓는 것이다. 그러나 경력을 망가뜨릴 수 있는 함정도 곳곳에 숨어 있다. 몇몇은 애매한 모습으로 나타나 서서히 경력을 잠식하기도 한다. 여기 수많은 전문가, 채용 담당자들이 경력을 쌓고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전한 이야기를 정리했다.

1. 메뚜기 경력(Jumping ship)


커리어 패스라고 할 만한게 없는 상황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직장을 바꿈으로써 경력을 개선시켜왔는지도 검토해보아야 한다. 어쩌면 그저 '탈출' 버튼을 누른 것은 아니었을까?

불공정함, 또는 부당함이라는 느낌에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중요하다. 이것이 긍정적인 의미의 '인내심' 형성을 좌우한다.

무엇가를 향해 달려가는게 아니라 무언가를 피해 도망가는 이들이 종종 있다. 당신의 직업 상황이 악화될 때 잠시 물러나 상황을 평가하라. 그리고 다음에 해야 할 일을 해내야 한다. 긍정적인 상황보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법이다.

2. 압박에 흔들리기(Folding under pressure)


강력한 멘탈리티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황 상태로 쉽게 진입하는 모습은 경력에 오점이 될 수 있다. 정서적 불안정성을 쉽게 보인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믿을 만한 사람인지, 그리고 중요한 순간에 함께 할 만한 사람인지 의심하게 될 것이다.

3. 인간 관계에 선긋기(Burning bridges)


지속할 수 있는 인간 관계 형성은 늘 중요하다. 동료에게 단기적 관계로 한정하는 발언을 결코 하지 말아야 한다. 이느 상대방과의 관계에 원자 폭탄을 떨어뜨리는 수준의 실수다. 관계를 손상시키고 미래의 직업 기회를 파탄낼 수 있다.

4. 기회 상실(Missing opportunities)


좋은 기회가 나타날 때 변화를 시도하지 못하는 이들이 흔하다쿠퍼는 "3명의 새로운 기술자를 감독하고 경력을 쌓을 수있는 기회는 흔하지 않은 기회다. 기술 방향타에 집착한 나머지 자신의 경력을 완전히 새롭고 더 가치있는 방향으로 이끌 기회를 인식하지 못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5. 사교 이벤트 간과하기(Skipping social events)


일과 시간 이후의 행사나 회사 내 비업무 이벤트는 자신이 그리 빛나는 곳이 아닐 수 있다. 그러나 커리어가 성숙해감에 따라 중요성이 커질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사교 행사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경력이 높은 곳을 향할수록 당신이 참여해 존재감을 드러내야 할 경우가 많아진다. 이러한 이벤트를 간과하는 태도는 동료와의 관계 구축에 관심이 없다는 신호로 보일 수 있다.

동료들과 어울리는 자세는 숨겨진 혜택이 따를 수 있다. 비즈니스는 팀 스포츠다. 신뢰할 수 있는 소중한 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참여한다면 새로운 직업 기회를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 어쩌면 가장 좋은 기회라도 표현해도 무방하다.

6. 낮은 조준(Aiming low)


동료와만 만나려 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경력은 동료 뿐 아니라 멘토와의 관계에서도 성장한다적절한 전문가 집단과 네트워킹하지 않는 것도 실수다. 고위직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력 조언이나 코칭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7. 스스로의 가치를 저평가(Not knowing your worth)


5 년 이상 한 업계에 종사했는가? 그렇다면 받을 만한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회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직원을 고용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시장에서 인정 받는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

8. 비즈니스에 대한 몰이해(Failing to understand the business)


많은 이들이 소속 기업의 비즈니스 기본 원칙을 이해하지 못해 자신의 커리어를 해칠 수 있다고 여러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일상적으로 하는 작업이 회사 전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 목표를 어떻게 앞당기는가? 실제 비즈니스 기능은 무엇인가? 당신이나 당신 팀이 하는 일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와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9. 
컴포트 존에 머무르기(Staying in your comfort zone)


스스로를 재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변화를 접하지 않는다면 커리어 상한선에 부딪히기 십상이다.

반드시 기업 외부에서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소속 조직 내에도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을 도울 기회가 오면 적극적으로 도와라 외부 영역의 동료가 당신을 보증한다면 당신의 경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0. 소프트 스킬 부족(Lack of interpersonal skills)


소프트 스킬이 하드 스킬보다 18% 더 가치 있다고 평가된다. 
퍼포먼스 문제의 90%가 대인 관계 문제에서 비롯된다. 많은 직원들이 팀원이나 이해 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진정한 가치는 심층적인 전문 지식과 명확한 표현력이 강력하게 결합될 때 나타난다. 고용주 또한 이 조합의 가치를 인정하고 보상할 필요가 있다.


11 변화에의 적응 실패(Failing to adapt)


변화 의지가 팀을 만들어낼 수도, 또는 깨뜨릴 수도 있다기술 자체의 기술도 가치가 있지만 기업이 더 주목할 만한 소프트 스킬이 있다. 바로 적응력이다. 경력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량이다.

12. 초점 없는 대학원 과정 추구(Pursuing post-grad education without focus)


졸업 이후의 교육의 가치를 묻는 질문에 많은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한 내용이 있다. 만약 왜 교육을 받는지, 투자 수익이 어떻게 될지 확실하지 않다면 돈 장비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기술 매니저였으며 현재롤 자네이로 디지털 기술 아키텍트로 근무하고 있는 조시 콜린스는 "막연히 더 나은 보수를 받을 것이라고 잠정하면 안 된다. 몇 가지 조사를 해야 한다. 많은 고용주와 산업계가 경험을 중시한다. 투자에 앞서 빈틈없는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말했다.

13. 훈련 기회를 상실(Wandering away from a training opportunity)


경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회사는 붙잡아야 한다. 명확한 커리어 목표 없이 너무 오래 머물러 있는 행동은 커리어를 망치는 행동이다.

성장에 투자하는 조직에 몸 담고 있어야 한다. 훈련 또는 신규 프로젝트를 통해 장기적인 기술과 가치를 높일 수 있다.

14. 너무 멀리 보기(Looking too far ahead)


계획을 세우고 있을 때, 너무 멀리보고 과속하면 안 된다. 로드맵이 2년 이상 넘어서면 과도한 계획일 수 있다계획과 목표를 아마 조정해야 할 것이다. 1년 단위의 목표 설정을 추천한다. 장기적으로 봐도 2년 정도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