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말 남자들은 갈색머리 여성을 금발머리보다 더 리더로 여길까?
  잡토크
조회 2,869 | 06.15.2017  



남자들은 이미 여성 리더들을 자신의 목표에 굉장히 야심적이고 상당히 혈연.지연 위주라고 평가하고 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남자들이 머리 색깔로 인해 여성 리더들을 어떻게 판단하는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미있는 연구 결과이다.    


갈색머리가 능력이 있다고 여겨진다

캐니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원인 Jennifer Berdahl 박사와 Natalya Alonso 박사는 금발머리와 갈색머리를 가진 여성CEO들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00명의 남자들을 조사했다. 비록 남자들은 금발머리와 갈색머리 모두 마찬가지로 매력적이라고 여겼지만지도력과 눙력의 중요한 자질면에서 갈색머리들이 더 뛰어나다고 보았다

남자들에게 다른 색의 머리를 한 동일한 여성을 보여줬을 때, 남자들은 금발머리가 좀 덜 유능하고 독립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이러니한 것은 금발머리 여자들이 어두운 색깔의 머리카락을 가진 여자들과 비교해서 기업의 대표인 경우가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밝은 머리카락 색깔을 가진 남자들도 마찬가지이다. 비록 약 2%의 포춘지에서 선정한 500인의 남성 CEO들의 약 2%금발머리이긴 하지만미국 신용평가회사 S&P 500대 기업들 내에서 여성 CEO들의 48%와 미국 여성 상원의원의35%가 금발머리라는 것을 연구원들이 찾아냈다.  

보통 대다수의 남성들은 갈색머리가 금발머리보다 좀 더 유능 CEO나 상원의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다른 헤어색을 한 동일 인물을 보여줌으로 얼마나 이런 평가들이 주관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금발의 착한 마녀 글린다(Glinda) 효과 

그렇다고 갈색머리의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평가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남자들에게 동일한 여성 지도자를 보고 그들의 우세한 통솔력에 근거해서 판단하라고 했을 때,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갈색머리들이 실제로 팀을 이끈다는 이유로  불리하게 만들고 싶어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금발머리 여성이 결국에 이득을 봤다

갈색머리 여성 상사로부터 어떤 확고하고 결단력있는 말을 들었을 때, 남자들은 그 여성 상사를 덜 매력적이고 따뜻하지 못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금발머리 여성 상사가 같은 말을 할 때, 금발머리 상사는 따뜻하고 매력적으로 여겨졌고 이것을 “착한 마녀 글린다 효과”라고 말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금발머리 여성들이 좀 더 어두운 머리카락의 상대 여성들보다 더 젊어 보일 뿐만아니라, 다른 여성들과 남성들보다 조금 더 자립심이 없고 의지가 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시 말해서권력이 있는 남성들이 금발머리 여성들을 좀 더 유순하고온화하고자립심이 덜 강하다고 사실과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금발머리의 유리한 점은 갈색머리 사람들보다 좀 더 비난과 공격을 모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많은 여성들이 직면하는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딜레마에 빠진 상황을 보여준다. 유능하거나 호감가게 보여질 수는 있지만, 둘 중 하나만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이 조사결과를 머리 염색을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한 심리학자는 근시안적으로 리더가 되기 원하는 여성이 자신의 머리를 금발로 염색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 한 저널리스트의 분석을 비판했다

금발로 염색하는 것은 여성의 헤어의 색깔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고, 누군가의 헤어컬러를 바꾸는 것이 여성들이 직장에서 전체적으로 보수를 더 많이 받거나 승진을 하거나 더 대우를 잘 받게끔 그다지 많은 것을 바꾸지 못한다.

결론은 금발머리이던지 갈색머리이던지 상관없이, 이 조사는 여자들이 외모로 판단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남자들은 일을 하는데 있어서 금발머리 여성들보다 갈색머리 여성들이 좀 더 나은 지도자라고 본다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