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자동차 연비 줄이는 방법

오르는 기름값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한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줄이는 방법 그 첫 번째는 타이어 공기압 관리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듯 타이어 공기압은 연비 향상에 영향을 줍니다.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으면 연비 저하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승차감이 좋지 않고 편마모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적을 경우에는 차량의 움직임에 저하되는 영향을 주며 이는 곧 연비 저하로 연결됩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시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에는 외부 온도와 지면 온도가 높기 때문에 타이어 내 공기가 팽창하며 운행중에 공기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과 여름철 타이어를 관리하는 방법이 각각 다릅니다.
기온이 낮을때는 타이어 공기압을 조금 높게 유지하고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조금은 낮게 유지해도 됩니다.

3개월 마다 주기적으로 확인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연비 줄이는 방법 그 두 번째는 바로 급 출발, 급 가속, 급 정거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동차에 무리하게 급 액셀레이터 또는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 자동차 엔진에 무리가 갈 뿐만 아니라 연비 관리 측면에서도 굉장히 손해 요소로 작용합니다.
위 3가지의 경우만 없애도 사용하시는 연료의 30%까지 절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급 출발, 가속은 이해하겠는데 급 제동은 왜 문제가 되느냐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차량이 급하게 제동을 하게되면 10cc 가량의 연료가 순간적으로 소모가 된다고 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제동에도 연료가 소모가 되는 셈이죠. 가급적이면 감속은 천천히,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을 쓰지 않는 감속이 자동차 연비 관리에는 가장 좋습니다.
자연스러운 감속과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멀리서 부터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차량은 자연스럽게 감속을 진행하게 되니, 운전하실 때 유념하셔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급한 경우에는 연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안전이 최우선이니 불가피하다면 급 제동도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연비 줄이는 방법 그 세 번째는 주유 시 보급 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굳이 연료를 가득 담을 필요는 없습니다.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가득 넣을 수 있지만
이는 결코 연비에 좋지 못한 행동입니다.
아무래도 차량의 무게가 늘어나면 움직이는 힘이 더 들 수 밖에 없고 그로인해 연료를 더 써야만 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연료의 무게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가득 넣었을 때와 연료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운전자는 차량의 무게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혹시 느끼지 못하신 분들은 이 사실을 몰랐기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앞으로 주유했을 때와 주유가 필요로 한 시점에서 차량의 무게를 체감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납니다.

주유는 가급적 80~90% 정도로 넣으시고 연료가 바닥나기 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연료가 바닥을 보이게 되면 주유 시 뜨거운 연료 탱크와 만나면서 증발되기도 하니 금전적으로도 손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료는 온도에 따라 그 밀도 차이가 있기에 가급적 기온이 낮은 아침이나 새벽에 넣으시는 것도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내 물건 적재를 가급적 최소화 하시는 것이 자동차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불필요한 물건은 과감히 내려놓고 운행하시고 비상시에 필요한 물품이나 여행 시 가져가야 하는 짐 정도만 챙겨서 싣고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내 무게를 10kg 줄이신다면 1.6L 정도의 연료 절감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연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생각보다 연비를 줄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운전 습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니 현재 나의 운전 습관이 어떤지 체크해 보시고 그 다음에 기타 다른 부분들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Daum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