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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이없는 테슬라.. 美·중국선 전기차값 내리고, 한국선 요지부동

한국은 美와 달리 보조금 있어 582만원 싸게 살 수 있다고 668만원 더 비싸게 팔아
年2000억원 이상 혜택 누릴 듯
中선 보조금 가격 기준 낮추자 그에 맞춰 10% 인하하기도

테슬라가 미국에서 보급형 전기차 '모델3'의 가격을 지난 27일(현지 시각) 2000달러(약 250만원) 인하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가격을 내리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모델3'는 한국에서 팔리는 테슬라의 96%를 차지하는 차종으로, 전 세계에 '테슬라 신드롬'을 일으켰다. 테슬라가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미국에서는 공격적으로 가격을 낮추면서 보조금이 많은 한국에선 고가 정책을 고수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중국은 깎아주고, 한국은 올려

테슬라는 27일 차량 가격을 전반적으로 인하했다. 현재 테슬라 미국 홈페이지에서 모델3의 시작 가격은 3만7990달러(약 4701만원)로 기존가보다 2000달러 낮아졌다. 반면, 국내 테슬라 홈페이지에선 모델3 시작 가격이 5369만원으로 기존과 변동이 없다. 이에 따라 한국 판매가가 미국보다 700만원 가까이 비싸졌다.

테슬라는 앞서 국내에서 모델3 가격을 오히려 더 올린 바 있다. 지난해 8월 출시 당시 판매 가격은 5239만원이었지만, 어떠한 예고나 통보도 없이 5369만원으로 130만원 올린 것이다.

테슬라는 최근 중국에서도 모델3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올 초 중국 정부가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30만위안(약 5180만원) 이하 차로 한정하자, 32만위안대였던 차 값을 29만위안대로 10% 내렸다.

이 같은 테슬라의 가격 정책은 한국의 전기차 보조금을 악용한 한국 소비자 차별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책정한 보조금을, 기업이 '이익 남기기용'으로 악용한다는 것이다. 한국에선 전기차를 살 때 정부 보조금 80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450만~1000만원)까지 최대 18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이런 혜택 때문에 실제 모델3의 구매자가 지불하는 금액은 서울 기준(보조금 1250만원)으로, 4119만원이다.

반면, 미국에서 테슬라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미국 정부는 제조사별로 20만대까지 전기차 보조금(대당 7500달러)을 지원하는데, 테슬라는 2018년 이미 20만대 판매를 돌파해 2019년부터 테슬라 구매자는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격은 한국이 미국보다 약 670만원가량 더 비싼데도, 소비자가 실제 지불하는 금액은 약 580만원 더 적다.

지난 1분기에 전기차 약 4000대를 국내에서 판매한 테슬라는 한국 전기차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이런 속도대로 올해 국내에서 1만6000대를 판매한다고 했을 때 최소 2000억원의 보조금 혜택을 누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테슬라의 지난 1분기 국내 전기 승용차 시장 점유율은 60%에 달했다. 4월에는 코로나 사태로 미국 공장 가동이 중단되면서 판매량이 5대로 급감했지만, 지난 11일 공장을 다시 돌리기 시작하면서 밀린 주문을 빠르게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올해까지 차세대 전기차 신차를 내놓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내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신차를 본격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때문에 올해 정부가 지급할 전기차 보조금의 절반 정도는 결국 테슬라가 가져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원 프라이스? 고무줄 가격?

이에 대해 테슬라 측은 "유연한 가격 정책"이라는 입장이다.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 수시로 가격을 인상하거나 인하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27일 국내에서도 시작 가격이 1억원이 넘는 모델X와 모델 S 등 고가 모델 차종 가격이 561만원씩 인하됐다. 이번 대규모 가격 인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수요 위축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소비자는 언제, 왜 인하되는지 알 수가 없어 '복불복 구매'를 하는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테슬라코리아 측은 "본사에서 결정하는 사항이라 개별 가격에 대한 이유는 알 수 없다"며 "테슬라는 딜러마다 가격이 다른 자동차 업체와 달리, 온라인에서 하나의 가격(원 프라이스)을 제시하는 투명한 가격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수요·공급 원칙에 맞게 가격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지역별로 현격한 차이가 나는 가격은 소비자에게 우롱당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며 "전기차 활성화라는 취지로 도입한 보조금을 기업이 이익 챙기기에 악용한다면 이는 신뢰성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출처 : 조선일보>